정부, 3년 내 유통기업 AI 활용률 10배 이상으로 높인다

유통산업 AI 활용전략 발표…현재 AI 활용률 3% 미만→30%로 제고유통·AI 얼라이언스 구성…1천억원대 유통 신규 펀드 조성
이슬기

입력 : 2024.12.27 06:00:06


롯데마트, AI선별 샤인머스켓 유통사 최초 판매
(서울=연합뉴스) 롯데마트는 오는 23일까지 일주일간 전 지점에서 AI선별기를 통해 송이에 달린 알맹이들의 외형을 분석함으로써 품질과 당도를 검증받은 'AI선별 샤인머스켓'을 유통사 최초로 판매한다고 17일 밝혔다.사진은 김야긴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상품기획자)가 AI선별 샤인머스켓을 홍보하는 모습.2024.10.17 [롯데쇼핑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정부가 유통산업의 인공지능(AI) 활용률을 높이고 관련 생태계를 활성화해 향후 3년 내 국내 유통기업의 AI 활용률을 3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유통기업의 재고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 배송 시간을 단축해 총배송 비용을 20% 감축한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유통산업 AI 활용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유통산업 AI 활용전략'을 발표했다.

유통산업은 밸류체인이 복잡하고 인력 투입 비중이 높아서 AI를 활용한 효율화·최적화 효과가 매우 큰 산업으로 꼽힌다.

이미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기업들도 AI를 적극 활용하는 혁신을 추진 중이다.

산업부는 유통산업의 AI 활용 전략을 수립해 현재 3% 미만인 국내 유통기업의 AI 활용률을 3년 내 10배 이상인 30%로 높이고 재고비용 20% 감소, 소비자 배송 시간 10% 단축, 총배송 비용 20% 감축 등의 효과를 꾀할 방침이다.

이번 전략은 ▲ 유통산업 AI 활용률 제고 ▲ 유통산업 AI 확산을 위한 생태계 활성화 ▲ 유통산업 AI 활용 제도·기반 구축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유통기업들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활용 표준 매뉴얼을 마련한다.

유통기업들이 AI 활용 분야, 비용, 시스템 구축 기간 및 필요 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매뉴얼을 바탕으로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AI 활용 컨설팅을 제공하고 20건 내외의 AI 활용 설루션 개발 등을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유통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대표 프로젝트 100건을 창출해 AI 활용을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I&C, 싱가포르서 '스파로스 스캔케어' 공개
(서울=연합뉴스) 신세계I&C가 지난 11일부터 3일간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유통산업 전시회 'NRF APAC'에서 AI 기반 무인계산대 설루션 '스파로스 스캔케어'를 공개하고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를 본격화한다고 13일 밝혔다.NRF APAC 관람객이 스파로스 스캔케어 기술을 체험하고 있다.2024.6.13 [신세계I&C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아울러 유통기업, AI 기술기업, 인프라기업, 벤처 캐피탈 등이 참여하는 '유통·AI 얼라이언스'를 만들어 AI 활용 성공 사례를 발굴·확산할 방침이다.

유통 분야의 AI 기술기업 및 중소 유통기업 등에 투자하는 1천억원대 규모의 유통 분야 신규 펀드도 조성한다.

오는 2028년까지 총 10조원 이상의 기업형 밴처캐피탈(CVC) 펀드 등을 활용해 유통 AI 기술기업의 창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유통 AI 개발 인력을 대부분 해외에 의존하는 현실을 고려해 유통 관련 석·박사 대상 AI 역량 교육을 확대하고, AI 활용 역량을 갖춘 유통 인력을 2만명 양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나아가 유통산업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제도·기반을 조성한다.

AI·디지털 활용에서 필수재로 꼽히는 유통 데이터를 확충하기 위해 '상품정보 표준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데이터의 양도 현재 40만건에서 100만건으로 대폭 확대한다.

오승철 산업기반실장은 "인구 구조 변화, 글로벌 유통 플랫폼 기업의 국내 진출 등으로 성장 정체와 경쟁 격화에 직면한 유통산업은 AI를 활용한 혁신이 필수적" 이라며 "정부는 AI 활용전략을 통해 유통산업의 혁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 편의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wise@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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