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 신임 공동 원장에 이홍락 부사장·임우형 상무

이홍락, 선행연구 및 글로벌 인재발굴…임우형, 운영전반 및 응용연구
조성흠

입력 : 2025.07.21 14:14:56


LG AI연구원 신임 공동 원장 이홍락 부사장
[LG AI연구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LG AI연구원은 21일 신임 공동 연구원장에 이홍락 부사장(CSAI, 최고AI과학자)과 임우형 상무(선임 랩장 겸 데이터 인텔리전스 랩장)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홍락 원장은 세계 10대 인공지능(AI) 연구자로 선정될 만큼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야에서 탁월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석학이다.

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에 있는 연구원 산하 'LG 글로벌AI센터'를 이끌며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글로벌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연구를 주도했으며, 현재 미시간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도 맡고 있다.

이 원장은 미국 현지에서 AI 연구조직을 이끌며 선진 AI 기술을 LG AI연구원에 접목하고 글로벌 AI 인재를 발굴할 예정이다.

LG AI연구원 신임 공동 원장 임우형 상무
[LG AI연구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임우형 원장은 머신러닝과 음성인식 분야 전문가로 자체 AI 모델 '엑사원'을 활용한 AI 응용연구를 해오며 계열사 사업 및 산업 현장의 다양한 난제를 해결해왔다.

임 원장은 국내에서 연구원 운영 전반을 맡으면서 엑사원 기반의 AI 서비스를 확대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LG는 두 명의 신임 공동 연구원장이 시너지를 내며 AI를 통한 LG의 사업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인사는 배경훈 전 원장이 새정부 첫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임명된 데 따른 것이다.

josh@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