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김대은 기자(dan@mk.co.kr)

입력 : 2024.10.13 12:01:00
한국거래소는 국내 자본시장에 인공지능(AI) 사용을 활성화하고 KRX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금융 LLM 성능 평가대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대회는 거래소에서 실시하는 제3회 대외 데이터 경진대회로서, KRX가 만든 자체 벤치마크를 활용해 금융에 특화된 LLM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한다.

벤치마크란 언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 데이터 테스트를 뜻하며, KRX는 원라인AI와 함께 금융에 특화된 언어 모델을 평가할 수 있는 KRX-Bench를 개발 완료했다.

KRX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에는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와 코스콤이 주관사로, 원라인AI가 대회 운영사로 참여한다. AWS는 이번 대회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GPU 등)과 LLM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SageMaker)를 지원할 예정이다.

예선은 KRX-Bench 점수와 학습계획서 1차 평가로 상위 30팀을 선발하고, 본선은 KRX-Bench 점수와 학습계획서 2차 평가 및 현장 발표로 상위 5팀(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개인(학생·직장인 등)과 법인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팀은 4인 이하로 구성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일반 데이터 경진대회와 달리 LLM 학습·추론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GPU)과 LLM 개발도구를 지원하며 본선 진출자에게 LLM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참가자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사업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산출물의 경우 해당 참가팀과 협업해 KRX의 신규 데이터사업 서비스로 고도화시킬 예정이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