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오류 2시간 만에 복구…터미널 140곳 시스템 한때 먹통(종합2보)

터미널마다 승객 몰려 큰 혼잡…일부 택시서도 운행등록·요금수납 장애예매 승객 인적사항 확인 후 탑승…티머니 "피해 보상안 마련에 최선"
임성호

입력 : 2024.10.27 16:34:14


청주 시외버스터미널서 버스 기다리는 승객들
(청주=연합뉴스) 이성민 기자 = 티머니 전산시스템이 마비된 27일 오후 청주 가경동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승객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2024.10.27 chase_arete@yna.co.kr

(전국종합=연합뉴스) 주말인 27일 티머니 전산망에 약 2시간가량 오류가 발생해 전국 버스 터미널에서 승객들이 승차권을 제때 발권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었다.

티머니와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협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6분부터 전국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의 발권 시스템을 운영하는 티머니 전산망에 오류가 발생했다.

오류는 긴급 복구 작업을 거쳐 오후 2시 40분께 고속버스 매표 시스템과 무인 발권기를 시작으로 정상화되기 시작했다.

오후 3시에는 시외버스 시스템이, 오후 3시 10분에는 '티머니GO' 앱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오류가 빚어진 사이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포함한 전국 고속·시외 버스터미널 140여곳에서 전산을 통한 매표와 발권 업무가 사실상 중단됐다.

현장에서 승차권을 사는 승객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 예매한 승객까지 버스에 제때 타지 못하면서 전국 터미널마다 큰 혼잡이 빚어졌다.



티머니 전산망 장애로 고속버스 발권 오류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27일 오후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매표소에서 한 시민이 티머니 전산망 오류로 발권하지 못하다가 복구가 완료되자 뒤늦게 발권을 시도하고 있다.이날 전국 터미널 140여곳에서 두 시간가량 매표와 발권이 중단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2024.10.27 areum@yna.co.kr

승객마다 일일이 구매 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일부 고속버스는 제 시각에 출발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 터미널에서는 비상 발권 시스템을 가동, 우선 승차권을 수기로 발권하고 현금이나 계좌 이체를 통해 요금을 받았다.

또 일부 터미널에서는 승객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출도착지 등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버스에 타도록 하고 추후 요금을 내도록 안내했다.

이날 티머니 앱을 사용하는 일부 택시에서도 배차와 요금 수납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터미널에서 전산 오류로 카드 결제가 안 된다"라거나 "티머니 앱이 안 켜져 승차권을 보여줄 수가 없다"며 불편을 토로했다.



'전산망 오류로 버스 매표 어려워요'
(춘천=연합뉴스) 강태현 기자 =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 버스 전산망 오류로 매표가 어렵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이날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좌석 예매 등에 쓰이는 티머니 전산망에 오류가 빚어져 전국 버스 터미널에서 승객들이 승차권을 발권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었다.2024.10.27 taetae@yna.co.kr

티머니는 "이번 서비스 오류는 티머니 인천 부평센터의 시스템 장애로 발생했다"라며 "피해 소비자에 대해서는 보상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 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네트워크 장비와 통신망 등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소관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앞서 지난 2021년 10월에도 티머니 전산망에 약 1시간 넘게 오류가 빚어져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발권 업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일이 있었다.

(최현석, 임성호, 손현규, 장아름, 권준우, 강태현 기자)

티머니 고속버스 앱 먹통 상황
[티머니 고속버스 앱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son@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10.27 20:1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