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전웅 하이드로리튬 대표 '리튬추출' 미국 특허 등록

입력 : 2023.07.27 15:13:20
제목 : [TOP's Pick] 전웅 하이드로리튬 대표 '리튬추출' 미국 특허 등록
실시권 보유한 리튬포어스 통해 새만금 상용화 공정 적용

[톱데일리] 하이드로리튬(엣 코리아에스이)과 리튬포어스(옛 더블유아이)는 대표이사인 전웅 박사가 발명한 '리튬 화합물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의 미국 특허가 등록 결정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미국 특허 등록은 한국과 중국, 러시아에 이은 것이며 이외 다른 국가에서도 해당 특허가 출원돼 등록을 위한 심사를 진행중이다. 리튬포어스(옛 더블유아이)는 지난 3월 전웅 대표로부터 향후 20년간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실시권을 취득한 바 있다.

통상 리튬 은 광석, 염수, 폐 리튬 전지 및 리튬 함유 부산물 등으로부터 인산 리튬 등 다양한 리튬 화합물 형태로 추출된다. 추출된 리튬 화합물은 리튬이차전지용 원재료로서 사용되기 위해서 탄산 리튬 또는 수산화 리튬으로 변환된다. 하지만 리튬 화합물은 다량의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고 리튬 회수율도 낮아 리튬 화합물을 이용해 리튬 이차전지용 원재료를 제조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전웅 대표가 등록한 특허는 환경에 유해한 유기용매 또는 다량의 전력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리튬 화합물에서 리튬을 높은 회수율로 추출해 고순도 탄산 리튬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하이드로리튬 관계자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조성되는 리튬포어스 공장에는 LFP(리튬-인산-철)폐배터리 재활용 공정과 함께 국에서 특허 등록된 리튬 화합물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공정이 구축될 예정"이라 전했다.

하이드로리튬과 리튬포어스는 지난 17일에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서 공장 착공식을 진행했다. 리튬포어스가 건설할 공장은 고순도 탄산 리튬 생산공장이며 하이드로리튬은 배터리급 초고순도수산화 리튬 생산시설로 마련된다. 이들 공장의 1단계 생산규모는 연산 1만톤이며 향후 단계적으로 연산 5만톤까지 규모를 확대한다는 목표다.





톱데일 리
김세연 기자 ehouse@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7.25 15:30
하이드로리튬 2,235 25 +1.13%

증권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