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양 방사능 검사결과 '안전'…태풍에 채수 일시중단"
신선미
입력 : 2023.08.09 11:12:12
입력 : 2023.08.09 11:12:12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진행한 해양 방사능 검사 결과 세슘과 삼중수소 농도가 모두 기준치 이하의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됐다고 9일 밝혔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국내 연안과 원근해의 세슘과 삼중수소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방사능 분석 결과는 이해하기 쉽게 '안전', '관심', '위험' 3단계의 신호등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먹는 물 기준 대비 100배 강화된 기준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세슘이 0.1Bq/L 이하이고 삼중수소가100Bq/L 이하일 때 '안전' 판정을 내린다.
다만 태풍 카눈의 북상으로 해양 방사능 검사를 위한 채수 작업은 현재 일시 중단됐다.
박 차관은 이를 언급하며 "기상 상황이 나아지는 대로 다시 시행할 예정이며, 시료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브리핑과 부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 속초·경포, 경남 학동몽돌·상주은모래, 울산 진하·일산 등 전국 6개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방사능 조사에서도 모두 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sun@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한국유니온제약, 공시불이행으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
2
[인기검색TOP5] 넥스트칩, 삼성SDI, 삼성중공업, 풀무원 , 코스모화학
-
3
진시스템, 공시번복으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
4
나노실리칸첨단소재, 공시변경으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
5
신라젠, 공시변경으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
6
[단독] “미래 먹거리 제대로 찍었다”…카카오, 원화 K스테이블코인 TF 출범
-
7
[단독] 삼원가든 2세 ‘셰프 IP’ 기업 캐비아 매각 추진
-
8
[단독] 한수원 '정부 친환경 기조' 보폭 맞추기 … 무리수 투자 지적도
-
9
공정위 "플랫폼법 美기업 차별 없을 것"
-
10
KDI "급격한 고령화로 가계부채 수년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