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누굴 위해 멈췄나' 광주시내버스 파업 시민 불편 가중
생계·학업 지장…막차 앞당겨져 울며 겨자 먹기로 택시 이용노조원 30%가량 파업 미참여…참여자도 '불안 불안' 광주시 중재력 돋보이지 않아 파업 장기화 지적도
천정인
입력 : 2025.06.18 15:11:53
입력 : 2025.06.18 15:11:53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18일 광주 서구 광천동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기다리고 있다.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12일 차에 접어들었다.광주시는 파업 참여도가 높아 개별 운행률이 떨어지는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했다.2025.6.18 iso64@yna.co.kr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임단협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광주 시내버스가 파업을 이어가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평온한 일상이 깨져버린 시민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고, 파업 운전원을 대신해 장시간 운행 업무를 투입된 비노조원들의 피로도는 쌓여가고 있다.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조차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노사 합의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 10일 연속 파업에 노조도 비노조도 '피로' 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지난 5일 하루 경고성 파업을 시작으로 지난 9일부터 본격화해 이날까지 10일 연속 이어지고 있다.
파업으로 인해 하루 1천대가량 운행하던 시내버스 운행은 하루 800대 안팎으로 줄었다.
전체 운전원 2천400명 중 1천400명이 노조원이어서 단순 계산하면 절반 이상의 시내버스가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현실화하지는 않았다.
비노조원 운전원을 최대한 동원한 비상 수송 대책이 유효했다.
다만 3교대에서 2교대 근무로 휴식 시간이 줄어들거나 생소한 노선에 투입된 운전원들은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극심한 피로도를 호소하고 있다.
파업이 길어지면서 파업 참여 노조원들도 내심 불안해하는 모양새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당장 다음 달 월급을 받지 못하면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현실적인 이유에서다.
파업 시작부터 10개 회사 중 3개 회사는 정상 근무했고 파업에 참여했단 노조원 일부는 이미 업무에 복귀했다.
이를 두고 노조 내부에서 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이날 기준 파업에 참여하지 않거나 복귀한 노조원은 400여명으로 파악됐다.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18일 광주 서구 광천동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파업으로 인해 운행 지연 중인 시내버스를 기다리고 있다.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12일 차에 접어들었다.2025.6.18 iso64@yna.co.kr
◇ 비상 운행률 80% 유지…대체 차량에 공무원 투입 '불만'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직후 광주시는 버스회사 측과 함께 비상 수송대책을 가동했다.
당초 운행률 70% 수준을 목표로 했지만 실제로는 80% 내외의 운행률을 유지했다.
파업이 장기화로 피로가 누적되자 광주시는 전세 버스 투입을 결정했다.
16∼17일 이틀간 2개 노선에 전세버스 6대를 우선 투입한 데 이어 이날부터 전세버스 42대를 긴급 투입했다.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높은 노선에 배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시는 파업이 더 길어질 경우 최대 100대 이상의 대체 차량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광주시는 전세 버스에 공무원을 탑승시켜 노선 안내와 시민 불편 사항 등을 처리토록 했다.
공무원들은 불만을 쏟아냈다.
한 공무원은 내부 익명 게시판에 "공무원이라고 관내 곳곳을 아는 것은 아니다.
안내원으로 동원되더라도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시민들에게 민원을 들으면서 우왕좌왕하고 있을 모습을 생각하면 무력해진다"고 지적했다.
◇ 불편은 오롯이 시민 몫… 파업 장기화로 인한 불편은 오롯이 시민들의 감당해야 할 몫이 되고 있다.
파업을 끝낼 광주시 등의 중재력이 돋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상 수송대책으로 출·퇴근길 집중 배차가 이뤄지고 있다지만 시민들은 지연 운행으로 발을 동동거리기 일쑤였다.
운행하는 버스가 줄어든 만큼 한 차에 타려는 사람들도 많아져 혼잡도마저 증가했다.
40대 직장인 고모 씨는 "시간을 지켜야 하는 출근길이 하루하루 고역"이라며 "택시를 타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언제까지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시내버스 파업은 승용차를 보유하지 않은 교통 취약계층에 더욱 큰 불편을 주고 있다.
특히 일부 노선의 경우 막차 운행 시간이 당겨지며 생업까지 지장을 주고 있다는 호소도 나온다.
음식점을 마감하고 귀가하려면 늘 막차를 이용해야 하는 소상공인이나 종업원 등은 울며 겨자 먹기로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학생들도 야간 자율학습을 하지 못하거나 학원에 가지 못하는 일이 잇따랐다.
이러한 시민들의 민원이 계속되면서 광주시는 오는 23일부터 막차 운행 시간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혼잡도가 높은 노선을 위주로 대체버스를 투입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 수송 대책을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18일 광주 서구 광천동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파업으로 인해 운행 지연 중인 시내버스를 기다리고 있다.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12일 차에 접어들었다.2025.6.18 iso64@yna.co.kr
◇ 입장차 심한 노사…해결 불투명 광주 시내버스 파업이 장기화하는 것은 노조와 사측·광주시간 입장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노조는 임금 8.2%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5% 인상안부터 논의를 다시 시작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광주 시내버스 운전원(4호봉 8년 차 기준)의 월급은 459만원으로 전국 최저 수준인 만큼 타 지자체와의 형평성을 맞춰달라는 주장이다.
올해 임단협이 타결된 인천과 울산, 부산의 시내버스 운전원의 경우 각각 550~560만원을 받게 된다.
그러나 사측은 막대한 재정 적자를 이유로 동결을 주장하다가 파업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2.5% 인상안부터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
버스 회사의 운영 적자를 시민 세금으로 보존해줘야 하는 광주시 역시 예산이 부족하다며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에만 1천400억원을 지원했고, 올해에도 1천420억원의 적자가 예상돼 예산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지방노동위원회 사후 조정 과정에서 임금 3% 인상안이 거론됐으나 노조 측이 거부했고, 2차 사후 조정은 사측이 불참을 선언하는 등 양측이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추후 조정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노조는 지노위가 제시한 3% 인상안을 수용하고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파업 종료 후 논의를 이어갈 협상 테이블을 구성해 추가 임금 조정안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iny@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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