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장관 "과감한 마중물 투자로 AI 인프라 확충을"

첫 번째 'AI 현장 행보'로 네이버 AI 데이터센터 방문
조성미

입력 : 2025.07.24 10:30:01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4일 "과감한 마중물 투자를 통해 인공지능(AI)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요를 견인해 AI 생태계가 활성화되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장관은 이날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네이버 각 세종 AI 데이터센터를 방문해 AI 기업, 학계 관계자 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AI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AI 고속도로 구축은 우리나라가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첨단 그래픽처리장치(GPU) 5만장 확보와 AI 고속도로 구축을 통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파급력 있는 AI 파운데이션 모델 확보, 공공·경제·사회 전반에서 인공지능 전환(AX), 국민의 AI 접근성 강화도 추진 중이다.

배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AI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서버, 스토리지, 전력·공조·냉각시설, 네트워크 설비 등 네이버 각 세종 시설을 둘러봤다.

간담회에는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이준희 삼성SDS 사장, 하민용 SK텔레콤[017670] 부사장, 김세웅 카카오[035720] 부사장,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 박성율 LG유플러스[032640] 혁신그룹장과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KDCC) 회장 등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또 박윤규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이경무 서울대 교수, 류석영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등이 참석해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센터 관련 규제 개선, AI 인프라 확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 국무회의 인사말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5.7.22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csm@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8.02 03:5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