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동작그만!"…서초 'AI 흡연 제로' 안내판 도입

AI 탑재 카메라 통해 흡연동작 인식해 '금연' 안내방송
정준영

입력 : 2025.07.24 10:26:12


'서초 AI 흡연 제로' 안내판
[서초구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흡연 동작을 인식하고 금연을 유도하는 '서초 AI 흡연 제로' 안내판 사업을 한다고 24일 밝혔다.

구는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AI 기반 간접흡연 방지 시스템은 큰 예산이 투입되고 설치·이동이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 '서초 AI 흡연 제로'는 최초로 배터리 내장형이어서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고 필요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안내판은 가로 40cm, 세로 18cm, 높이 28cm의 사각형 박스 형태여서 흡연 민원 다발지역 어디든 설치할 수 있다.

흡연동작 인식 카메라가 상하 50도, 좌우 60도의 범위에서 흡연자를 자동 인식하고 '우리의 소중한 가족들이 힘들어요 흡연을 멈춰주세요' 등 장소 특성에 맞는 흡연 자제 안내방송을 실시간으로 내보낸다.

노란색과 검정색의 대비를 통해 시인성 높은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구는 우선 서초2동 장미아파트 앞, 고속터미널역 3번출구 보행자통로 앞, 서초센트럴아이파크 앞 등 3곳에 설치해 시범운영 중이다.

이달에 흡연다발지역 2곳에 추가 설치한다.

이어 하반기 중에 운영 효과를 검토해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설치 지역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23년 '서초구 AIoT 스마트시티 메이커톤 대회'에서 주민이 '금연경고 시스템' 아이디어로 특별상을 받으며 시작됐다.

안내판 설치를 희망하는 건물 소유주 등은 서초구보건소 건강정책과 금연관리팀(☎ 02-2155-817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성수 구청장은 "무분별한 흡연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주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금연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rince@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8.02 03:53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