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김여정 '대한민국' 호칭, 2국가 방향인지는 더 봐야"(종합)
국회 외통위서 답변…"북일 교섭 걱정하지 않아…北 변화에 도움 될 것"외교1차관 "북일 접촉설, 일본에 확인했더니 부인…접촉 동기 있다 생각"
하채림
입력 : 2023.07.13 18:47:47
입력 : 2023.07.13 18:47:47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김효정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김여정이 최근에 대한민국이라는 호칭을 써서 이것이 2개 국가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 생각을 하는데 조금 더 볼 필요가 있다"고 13일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소속 하태경 의원으로부터 김여정의 대한민국 호칭에 담긴 의도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유보적으로 답변했다.
그는 "얼마 전 현정은 회장이 방북 신청했을 외무성 이름으로 '입국'을 거부한다는 식으로, (입경이 아닌) '입국'이라고 표현한 부분을 주목해보긴 봐야겠다"면서도 "북한이 창의적으로 말을 만들어내는데 굳이 그렇게(대한민국이라고) 한 이유가 뭔지 지속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아직 어느 쪽으로 결정하는 건 좀 조심스럽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병석 의원은 "김여정이 대한민국 용어를 썼지만, 꺾쇠(<<>>·겹화살괄호)를 붙였다"며 "그것은 북한이 한국에 주권 또는 군사주권이 없다는 것을 비꼬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 장관도 김여정 담화에 겹화살괄호가 쓰인 점을 거듭 언급하면서 "북한이 '삶은 소대가리'니 뭐니 우리를 비하하려고 창의적인 발언을 하는데 반드시 대한민국이라고 표현해야만 두 나라를 추구한다고 볼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몇 가지 사례 말고 진전된 모습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통일부를 '북한지원부'로 질타하며 변화를 주문한 후 통일부의 주요 업무가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는 것에 관해 권 장관은 "단기적으로 교류협력이 거의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교류협력과 관련한 조직을 그대로 두고 인원도 그대로 두는 거보다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우리 헌법과 법률에 따라서 통일부 업무로 지정된 부분을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부 업무는 기본적으로 단기적으로 봐서는 곤란하고 중장기적으로 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후임으로 지명된 김영호 후보자가 독자 핵무장론, 북한 흡수 통일론을 주장하는 등 윤석열 정부의 대북·통일정책과 다른 소신을 가졌다는 여러 야당 의원의 지적에 권 장관은 김대중 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인 강인덕 전 장관이 매파였으나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강경한 대북정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상기시키면서 "그런 면에서 김영호 지명자가 잘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권 장관은 북한과 일본이 접촉하면 북한의 변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그는 "일본과 (북한이) 교섭하는 부분에 대해 많은 의원이 걱정하는데 통일부는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며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와 같은 가치를 지향하는 나라와 북한이 계속해서 교섭을 많이 하게 된다면 북한이 변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도 "북일 접촉에 굳이 반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 계기를 통해 북한이 대화에 나올 수 있도록 일본이 역할을 하는 방법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본이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일정한 원칙과 선을 지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일 접촉 사실에 대해 일본 측에 확인해 봤느냐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확인했다"고 답하고 접촉이 없다는 반응이라고 전했다.
다만 "개인 생각에는 납치자 문제도 있기 때문에 북일 간 접촉 동기는 늘 있다"며 "그런 면에서는 계속해서 예의주시해서 봐야 할 필요도 있다"고 평가했다.
tree@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인기 검색 TOP5] 강스템바이오텍, 엔젠바이오, CJ바이오사이언스, 우리기술투자, 셀트리온
-
2
[단독] “케미칼은 무조건 살린다”…롯데, 렌터카 사업 매각하기로
-
3
'트럼프주식' 전력·방산株 담고 … 반도체·車는 당분간 보유
-
4
금호건설 주가 급반등 잠재부실 정리도 호재
-
5
[유가증권시장 공시] OCI홀딩스 / 한국종합기술
-
6
3분기 빅배스···금호건설 주가 반등 중
-
7
우량자산에 길게 투자 …'컨티뉴에이션 펀드' 인기
-
8
오늘의 증시 일정 (11월 22일)
-
9
"美주식·K국채… 트럼프발작, 투자엔 기회"
-
10
버핏도 담았던 스노플레이크 주가 폭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