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올해 총 180만대 목표” 픽업트럭 시장도 진출
이상덕 특파원(asiris27@mk.co.kr)
입력 : 2023.01.26 09:33:04
입력 : 2023.01.26 09:33:04
4분기 실적…시장 전망치 웃돌아
매출 243억달러·주당순익 1.19달러
“50% 성장하기 위해 최선 다할 것”
테슬라 시간 외 거래서 5.6% 상승
매출 243억달러·주당순익 1.19달러
“50% 성장하기 위해 최선 다할 것”
테슬라 시간 외 거래서 5.6% 상승
테슬라가 작년 4분기에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실적을 올렸다. 또 테슬라는 올해 180만대에 달하는 차량을 생산 또는 인도하고 사이버트럭을 양산해 픽업트럭 시장에 진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25일(현지시각) 테슬라는 2022년 4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4분기 매출 243억2000만달러, 주당순이익 1.19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177억2000만달러 대비 37.2% 상승했지만 주당순이익은 2.52달러에서 후퇴했다.
또 이번 매출 실적은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분석가 전망치 241억6천만 달러보다 다소 높았다. 주당 순이익 역시 예상치 1.13달러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테슬라 주가는 미국 동부 시각 오후 7시20분 현재 시간외 거래에서 5.6% 상승 중이다.
공격적 할인으로 마진율은 전망치 밑돌아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지만, 애초 테슬라가 목표로 세웠던 것에는 미치지 못했다. 테슬라는 애초 150만대를 인도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실제로는 131만대를 소폭 웃돌았다.이에 따라 테슬라는 지난해 주가가 65% 하락했다. 중국산 저가 공세와 경쟁사들이 잇따라 전기차를 내놓은 데다 경기 침체로 인해 수요가 둔화했기 때문이다. 이에 테슬라는 작년 하반기부터 최대 20%에 달하는 공격적인 할인 정책을 펼쳤다. 이를 두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정책으로 볼 때 매우 이례적인 이벤트”라고 평가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자동차 시장이 위축됐지만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가격 변화가 소비자에게 정말 큰 차이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하반기 잇따른 가격 인하 정책에 테슬라의 4분기 총 자동차 마진율은 25.9%로 집계됐다. 시장 예상치(28.4%)를 밑돌았다.
테슬라는 전망치(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겠다는 방침에 따라 이날 구체적인 미래 청사진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연간 성장률 목표인 50%를 달성하고자 생산량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180만대라는 모호한 목표를 제시했다. 생산인지 인도인지 정확한 언급은 없었다.
만약 2023년에 180만대에 달하는 차량을 인도한다면 2022년 대비 약 37% 성장에 그친다. 50% 성장이라는 목표에는 부합하지 않는 것이다. 테슬라는 현재 가동 중인 모든 공장에 연간 10만대에 달하는 모델S와 모델X를, 180만대에 달하는 모델Y와 모델3를 생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본격적으로 픽업트럭 시장에 진출한다. 텍사스 공장에서는 올해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 생산을 시작할 방침이다. 또 36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네바다주 리노 인근에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트럭 ‘세미’ 생산시설을 새로 건설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북미에서 약 40만명이 자율주행 기능인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FSD)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며 작년 FSD와 관련 3억2400만달러 규모 수익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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