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플러그페스트서 글로벌 10개사와 오픈랜 연구성과 발표

조승한

입력 : 2024.12.08 10:15:59


SKT, 글로벌 파트너들과 텔코 에지 AI 관련 연구 성과 발표
(서울=연합뉴스) SK텔레콤이 오픈랜 실증 관련 글로벌 행사인 'O-RAN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2024'에서 글로벌 오픈랜 제조사와의 연구협업 성과를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SK텔레콤 연구원들이 'O-RAN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2024'에 오픈랜 기술을 출품하기 위해 시험하고 있다.2024.12.8 [SKT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오픈랜 실증 글로벌 행사인 '플러그페스트'에서 오픈랜 제조사 10곳과 연구협업 성과를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오픈랜은 개방형 인터페이스에 기반해 설계된 무선접속망으로 국제표준에 따라 다양한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를 상호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특징이다.

플러그페스트는 오픈랜 기술 글로벌 표준화 주도 단체인 '오픈랜 얼라이언스' 규격 기반 기지국 장치 및 설루션을 테스트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SKT는 3년 연속 주관사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서 SKT는 에릭슨, 노키아 등과 다양한 구조의 가상화 기지국을 개발하고, 이들의 성능과 용량, 소모전력 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오픈랜 기지국의 소모전력을 최적화하고 브로드컴, HCL테크, 비아비 솔루션스 등 다른 제조사 장비와 설루션을 연동하는 데 성공한 연구결과도 소개했다.

에치에프알[230240],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와 함께 개방형 프론트홀 기반 무선신호처리부(RU) 전력 절감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한 결과도 공개했다.

류탁기 SKT 인프라 기술담당은 "오픈랜은 '텔코 에지 AI'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이번 성과는 관련 기술력을 글로벌 무대에 알리고 기술 진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shjo@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1.18 00:16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