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 "탄핵·정권교체시 민주당 상법 개정안 통과 가능성"
"SK하이닉스·기아 등 증시 랠리 주도…수출 기업 투자 계속해야"
임은진
입력 : 2024.12.10 06:05:00
입력 : 2024.12.10 06:05:00

[맥쿼리증권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맥쿼리증권은 탄핵과 정권 교체 시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맥쿼리증권은 지난 6일 발간한 '한국 전략: 대통령의 어리석음에 대한 대가' 보고서에서 "향후 6개월 이내에 조기 선거가 진행된다면 야당 지도자인 이재명 대표가 유력한 차기 대통령 후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맥쿼리증권은 "이 대표는 현행 상속세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지주회사 요건 강화와 상법 개정안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보다 더 실용적이고 덜 이념적이라고 본다"면서 "더욱이 민주당은 엄격한 부동산 가격 통제 같은 이상주의적인 정책의 실행에서 교훈을 얻은 것 같다"고 진단했다.
반면 여당의 홍준표 대구시장의 경우 "상속세 인하를 주장하는 등 경제 정책에 대해 보다 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반영해왔다"고 전했다.
맥쿼리증권은 만일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윤석열 대통령의 잔여 임기 동안 직면하게 될 가장 큰 리스크로 여야의 극심한 대립을 꼽았다.
맥쿼리증권은 "여야 갈등으로 이러한 개정안 논의가 진척되지 않을 수 있고 밸류업 계획과 기업 환경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맥쿼리증권은 이번 탄핵 정국으로 "단기적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어떠한 정치 권력의 이양이든 평화로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맥쿼리증권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수출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라"면서 "2025년에는 SK하이닉스[000660]와 기아, HD현대일렉트릭[267260], HD현대중공업[329180],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등 한국 수출 기업이 증시 랠리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삼성전자는 시동도 안 걸었는데”...외국인이 주도하는 허니문랠리, 더 가겠네
-
2
[샷!] "맘 편히 함께할 날 올까요"
-
3
북, 의약품 수출 확대 노리나…홍삼을 '만병통치약'으로 선전
-
4
주유소 기름값 6주 만에 상승…"중동 정세 영향 반영"
-
5
[부동산캘린더] 내주 930가구 공급…견본주택 11곳 문 열어
-
6
“금융투자로 자산형성, 어릴 때부터 습관 들여야”...만능통장 ISA, 청소년용 나오나
-
7
킨텍스, 9월 17일 '한국건설·안전박람회' 개최
-
8
비트코인은 내리는데…'스테이블코인 주가'는 연일 폭등
-
9
[아리셀 참사 1년] ②기약 없는 단죄…유가족 시간은 작년 6월 24일에
-
10
[아리셀 참사 1년] ①군납 욕심에 안전은 뒷전…23명 숨진 예고된 참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