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진’·반도체 ‘현상유지’…안개 낀 韓수출, 그나마 온기 돌 업종은
오수현 기자(so2218@mk.co.kr)
입력 : 2025.01.10 08:00:45
입력 : 2025.01.10 08:00:45
4대 경제연구원장 업황 전망
반도체는 ‘잘해야 현상 유지’
트럼프 2기 관세 역시 리스크
올해 수출 증가율 2% 밑돌듯
반도체는 ‘잘해야 현상 유지’
트럼프 2기 관세 역시 리스크
올해 수출 증가율 2% 밑돌듯
4대 경제연구원 원장들이 올해 유망 업종으로 방산과 원전, 부진이 예상되는 업종으로 자동차와 2차전지 분야를 지목했다.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전쟁이 수습국면으로 접어들겠지만 국지적 분쟁이 지속되면서 세계 방산 수요는 확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이 중국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해군력 증강을 모색하고 있는 점도 방산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철 한국경제연구원장은 “미국 함선의 유지·보수(MRO)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은 실질적으로 한국뿐”이라며 “방산·조선 분야에서 수혜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서태평양에 주둔하는 미 7함대 주둔지 MRO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3억3000만달러인데, 연평균 30%씩 증가하는 추세다.
수출 주력인 반도체는 ‘잘해야 현상 유지’라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정보기술(IT) 전방산업 회복으로 반도체 수출 증가세는 유지될 것”이라고 했고, 김영민 LG경영연구원장은 “작년 반도체 수출이 늘었지만 올해 업황 사이클을 고려할 때 작년만큼 증가하긴 어렵다”고 내다봤다. 김 원장은 다만 “AI(인공지능) 수요 증가로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성능 반도체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와 2차전지는 실적 하락에 무게가 실렸다. 자동차 산업의 대미 수출액이 최근 수년간 급증한 탓에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이 거셀 것이라는 이유다. 정 원장은 “트럼프 정부 출범 후 많은 대미수출 물량을 조정해야 하는 데다,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이 둔화하며 2차전지 수출까지 부진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권 원장도 “우리나라 전기차 내수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수출까지 부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올해 수출 증가율은 2% 안팎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작년 수출 증가율은 8.2%였다. 정 원장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보편관세를 한국에 적용할 경우 대미수출은 최대 158억달러(약 23조원)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중국과의 경쟁 심화를 거론하며 “지난 10년간 반도체, 조선, 철강 등 7개 부문에서 중국에 수출 점유율을 추월당하거나 선두 중국과 격차가 벌어졌다”고 말했다.
세계 경제와 관련해 미국의 독주로 유럽과 중국의 성장세는 둔화하는 ‘성장의 차별화’ 현상이 완연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장은 “미국은 견조한 민간소비와 정부 지출 효과로 양호한 성장을 이어가겠지만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세계 교역과 투자를 저해해 중국과 독일 등 다른 주요국 성장세는 둔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유로 경제의 30%를 차지하는 독일의 저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일본은 엔저효과 감소 등으로 수출이 줄고 기업 실적이 둔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 당국이 5%를 목표로 하는 중국 경제성장률과 관련해선 “미국의 대중 제재로 올해 4.1% 성장에 그칠 것”(이시욱 원장) “대미수출 축소와 위안화 약세로 트럼프 관세가 중국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은 0.2%포인트 하락에 그칠 것”(김영민 원장) 등으로 나뉘었다.
올해 유가는 작년 평균인 배럴당 80달러보다 낮은 65~75달러로 전망됐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오후장 특징주★(코스닥)
-
2
오후장 특징주★(코스피)
-
3
로스엔젤레스 산불 언제 끝나나… 국내 관련株 급등 [특징주]
-
4
변동성완화장치(VI) 발동 종목, 발동시간 기준
-
5
포르쉐코리아, ‘중꺾마’ DRX와 스폰서십 2027년까지 연장
-
6
SOL조선TOP3플러스, 반도체·2차전지 이후 첫 순자산 5000억원 돌파
-
7
[MK시그널] 유한양행, 렉라자와 리브리반트 벙용요법이 타그리소보다 생존기간 1년 연장 소식에 주가 상승세
-
8
[MK 골든크로스 돌파종목 : 에코프로비엠(247540) & 한전산업(130660)]
-
9
외국계 순매수,도 상위종목(코스피) 금액기준
-
10
오후장★테마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