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 기자재 시장 선점"…울산, 규제자유특구 사업 박차

기반 조성, 실증 연구개발 등에 2027년까지 160억원 투입규제 특례로 '해상 암모니아 충전'도 실증…실질적 사업화 기대
허광무

입력 : 2025.05.21 16:22:03


울산 암모니아 벙커링 규제자유특구 사업 브리핑하는 김두겸 울산시장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울산 지역이 '암모니아 벙커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울산시가 지역의 조선·화학산업 기반을 활용, 친환경 조선산업 생태계 조성에 두 팔 걷고 나선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21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심의에서 울산이 특구로 지정되는 쾌거를 거뒀다"며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규제자유특구는 특정 지역에 일정 기간 규제 특례를 부여해 신기술·신산업을 실증하는 제도로, 새로운 기술을 규제 없이 연구하고 산업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에 울산이 선정된 암모니아 벙커링 규제자유특구는 이동식 탱크로리에 실린 암모니아를 육상에서 중대형 선박에 직접 공급하는 기술·기자재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것으로, 해운산업의 탄소중립을 선도할 핵심기술로 꼽힌다.

지정 기간은 올해 6월부터 2027년까지 12월까지 2년 7개월간이며, 2년 연장할 수 있다.

사업비는 기반 조성 43억원, 실증 연구개발 87억5천만원, 사업화 지원 30억원 등 총 160억원이 투입된다.

울산테크노파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대학교, HD현대중공업 등 기관·기업 23곳이 참여해 암모니아 벙커링 기술의 국산화와 국제 표준 대응을 추진하게 된다.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 실환경 모사 기반 암모니아 트럭-선박 간 연료공급 안전 훈련 시스템 구축·고도화 ▲ 고정식 암모니아 공급 실증 연계 가상 모의훈련 체계 개발 ▲ 기자재 시험인증 기반 구축 ▲ 국내외 표준 개발 등이 진행된다.

실증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 기자재 개발 후 단계별 성능 평가와 실증 ▲ 트럭-선박 간 연료공급 안전성 평가 등이, 사업화 지원 분야에서는 ▲ 책임보험료 ▲ 실증 제품 상용화 ▲ 실증 판로개척 ▲ 기술 자문과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지원 등이 추진된다.

탱크로리에서 선박으로 암모니아를 공급하는 벙커링 개념도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특구 지정으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등 기존 규제 아래에서는 불가능했던 '이동식 탱크로리를 이용한 해상 공급 실증'도 추진된다.

기존에는 암모니아 공급을 위해 선박이 육상 연료공급시설로 이동·접안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이동식 탱크로리가 해상에서 선박으로 접근해 암모니아를 직접 충전하는 방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국내 최초 규제 특례 적용 사례로, 암모니아 공급의 실질적 사업화를 위한 결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김 시장은 "국제해사기구가 2027년부터 선박에 탄소세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암모니아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며 "세계적인 조선·화학 기반 시설이 밀집한 울산이 앞으로 암모니아 조선·기자재 시장을 선점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hkm@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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