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코비, 공장 에너지 효율화 사업 본격화

입력 : 2023.03.29 10:07:47
제목 : 인스코비, 공장 에너지 효율화 사업 본격화
AMI 기반 에너지 계측 인프라 구축

[톱데일리] 인스코비가 수익성 확대를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섰다.

인스코비는 AMI(지능형 검침 인프라)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 및 농공 단지를 대상으로 '공장 에너지 효율화'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공장 에너지 효율화 사업은 에너지 집중 사용지역인 산업단지를 저탄소·고효율의 친환경 산업단지로 바꾸는 것이 목적이다. 산업단지 내 에너지 데이터 수집, 분석, 제어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AMI는 효율적인 전력망 관리 를 의미하는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기술이다. 정확한 전력 사용량을 파악함으로써 에너지 낭비와 탄소배출 저감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인스코비는 협력사와 컨소시엄을 통해 노후 산업단지 에너지 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 기존 AMI 기술력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화 등 ICT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올 초부터 산업단지 1곳을 대상으로 공장 에너지 계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3년간 산업단지 내 에너지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10년까지 유지 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인스코비는 노후 산단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농공 단지' 등으로 에너지 효율화와 재생 에너지 보급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인스코비 관계자는 "전력 사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AMI 기술 및 다양한 사업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ICT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재생 에너지와 전기 충전 인프라 보급 사업까지 진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산업단지에 입주한 사업장에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CT를 접목하고 기업 에너지 데이터를 공유해 개별 기업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동시에 산업단지 전체의 에너지 효율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산업부는 2023년 스마트그린산단 촉진사업 통합공모를 통해 총 7개 사업, 26개 신규과제의 수행기관을 모집하며, 향후 사업기간(2~5년)동안 총 3141억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한다.





톱데일리
김세연 기자 ehouse@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5.09 15:30
인스코비 1,715 65 +3.94%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5.10 21:17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