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단타 아닌 중장기 투자 중요…3대 섹터 분산투자 ETF 출시” [자이앤트TV]
이종화 기자(andrewhot12@mk.co.kr)
입력 : 2024.07.27 10:00:00
입력 : 2024.07.27 10:00:00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AI에 단타 아닌 중장기 투자 가능
3대 섹터 주요 기업에 골고루 투자
KB운용, 신규 ETF 브랜드 RISE 출시
AI에 단타 아닌 중장기 투자 가능
3대 섹터 주요 기업에 골고루 투자
KB운용, 신규 ETF 브랜드 RISE 출시

“인공지능(AI) 투자를 더 건강하게 할 수 있는 구조를 분석했습니다. AI 산업을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투자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최근 자이앤트TV에 출연한 김찬영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AI 산업은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앤 인프라스트럭쳐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라며 “AI 하드웨어는 반도체가 대표적이고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들이 포함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김 본부장은 “마지막으로 서비스 앤 인프라 분야는 서버나 데이터센터 등을 이야기합니다”라며 “중장기적으로 AI에 투자하기 위해선 이와 같은 분야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최근 KB자산운용은 AI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인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를 출시했습니다.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는 AI 하드웨어 분야에서 △엔비디아 △마이크론 △인텔 △TSMC △AMD 등에 투자하고 소프트웨어 분야에선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세일즈포스 △브로드컴 △팔란티어 등에 투자합니다.
마지막으로 AI 서비스 앤 인프라 분야에선 △오라클 △아리스타네트웍스 △디지털리얼티트러스트 △델테크놀로지 △아날로그디바이스 등의 기업을 담고 있습니다.

김 본부장은 “최근 출시되고 있는 AI 관련 ETF는 오르는 쪽에만 투자하고 싶어하는 투자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좁게 투자하고 있습니다”라며 “이 경우 오르는 종목을 맞췄을 때 수익률은 높아지지만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는 어렵게 됩니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좁게 투자하게 되면 급등을 해도 매도 욕구가 생기고 내가 고른 종목만 안 올라도 매도 욕구가 생겨 중장기 투자가 어렵습니다”라며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는 AI 분선 투자를 통해 AI 중장기 투자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KB자산운용은 최근 신규 ETF 브랜드 ‘라이즈(RISE)’를 출시했습니다.
김 본부장은 “최근 ETF 시장이 단기적으로 종목의 흥망성쇠에 따라 큰 변동성을 보이는 자극적인 상품 중심으로 흐르고 있습니다”라며 “태양이 은은히 떠오르는 것처럼 꾸준히 우상향할 수 있는 테마를 정해 상품화를 하기 위해 라이즈라는 브랜드를 새로 런칭했습니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美전문가 "美中 무역합의 미봉책이나 긍정적…향후 협상 중요"
-
2
"애플, 아이폰 가격인상 검토"…새 기능 추가보다 관세 영향인듯
-
3
[뉴욕유가] 미중 무역 합의에 사흘째 상승…WTI, 1.5%↑
-
4
"테슬라 무인택시, 시야 나쁠때도 안전한가"…美당국, 답변 요구
-
5
[2보] 뉴욕증시, 미중 관세완화에 '환호 랠리'…나스닥 4%↑
-
6
[사이테크+] "야생 침팬지 어미-새끼도 사람과 유사한 애착 관계 형성"
-
7
'관세 드라이브'로 美 4월 관세수입 23조원…전월보다 87% 급증
-
8
[뉴욕증시-1보] 미·중 관세 인하에 매수세 폭발…급등 마감
-
9
[1보] 뉴욕증시, 미중 관세완화에 '환호 랠리'…나스닥 4%↑
-
10
뉴욕증시, 미·중 관세 인하에 매수세 폭발…급등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