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이제 밤 세울 필요 없다”…한국거래소 ETF·ETN으로 손쉽게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boyondal@mk.co.kr)
입력 : 2023.06.15 09:00:00
입력 : 2023.06.15 09:00:00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이 해외 주식 투자 열풍에 힘입어 함께 주목받고 있다. 새벽이 아닌 국내 장 오픈 시간에 거래되며 글로벌 분산 투자가 가능한 점, 저렴한 보수와 낮은 거래비용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기준 거래소에는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ETF(275종목)와 ETN(208종목) 등 총 483종목이 상장돼 있다.
해외형 ETF·ETN 상품 중 가장 많이 상장된 종목은 해외 주식시장 대표지수에 연동하는 상품이다. S&P500(미국), STOXX50(유럽), CSI300(중국), NIKKEI225(일본) 등 시장대표지수에 연동하는 ETF·ETN에 투자함으로써 간편하고, 쉽게 해외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다.
이러한 해외형 시장대표지수 ETF·ETN을 통해 글로벌 분산투자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의 국가별 비중을 한국 50%, 미국 30%, 중국 20%로 설정하는 경우, KRX300지수 ETF 50%, S&P500 ETF 30%, CSI300 ETF 20%를 매수함으로써 세계 주식시장에 손쉽게 분산투자 할 수 있다. 이것도 비중 조절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전세계 선진국을 모두 커버하는 ETF(선진국 MSCI WORLD ETF)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동일한 시장대표지수를 추종한다 하더라도 환율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환노출형과 환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된 환헷지형 상품이 모두 상장된 경우도 있다. 종목명 뒤에 (H)가 있는 상품이 환헷지형을 의미하며, 앞으로의 환율 전망에 따른 상품 선택을 통해 환리스크를 관리할 수도 있다.
ETF, ETN을 통해 시장 전체가 아닌 특정 글로벌 업종에 선택적으로 투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글로벌 헬스케어 업종지수에 연동하는 ETF 1종목만 투자하더라도 글로벌 대표 헬스케어기업들에 분산투자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미국, 중국 등지의 유망 반도체, 전기차, IT 기업들에 선택적으로 투자하는 ETF가 국내에도 많이 상장되고 있어, 글로벌 업종섹터 투자를 보다 낮은 비용으로 국내 상장 ETF를 통해서도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최근 들어 디지털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 산업에 투자하는 ETF가 상장되면서 투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ETF를 통해 디지털 전환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터넷기반자원공유), 메타버스 기술과 관련된 글로벌 기업에 분산투자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로봇, 디지털경제, 플랫폼, 데이터센터 리츠 등 차세대 혁신 기술로 손꼽히는 다양한 미래 산업 ETF가 상장돼 있다. 한국거래소 ETF를 통해 투자자는 환전, 시차 등 해외 종목 매매 시 발생하는 번거로움 없이 글로벌 유망업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 재해가 급증하면서 에너지, 농산물 가격 급등락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2차 전지 산업 등으로 인해 구리, 니켈 등 산업금속의 가격 변동폭이 커져 원자재 투자에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는 원유·천연가스와 같은 에너지, 금·은 등 귀금속, 니켈·구리 등 산업금속,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커피·옥수수 등 농산물의 가격에 연동하는 ETF·ETN도 다수 상장돼 있다. 특히 ETN상품을 중심으로 원자재 가격에 2배로 연동하는 레버리지 상품과 역방향으로 연동하는 인버스 상품도 다수 상장돼 있어 원자재 시황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골라 투자할 수 있다.
다만, 금리 인상에 따른 변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변동성이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보여 그에 따른 원자재 선물시장 또한 불확실성이 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 한국 ETF시장은 순자산총액 80조원을 돌파하는 등 그동안 투자자들로부터 과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으면 성장하고 있는 만큼, 향후에도 저렴한 비용, 주식과 같은 실시간 투자의 장점과 함께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보이겠다”면서 “ETF 관련 최신 정보는 한국거래소 ETF NAVER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유용하고 상세한 정보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수익률 역대급인데 성과급은 줄어드네”...국민연금 운용본부에 무슨 일이?
-
2
'150분 타운홀미팅' 시민과 눈 맞춘 李대통령…봇물 터진 민원
-
3
“은행 대출 보다 훨씬 낫죠”…기업들, 올 상반기 역대급으로 ‘이것’ 찍었다
-
4
"TSMC, 日 제2공장 연기…트럼프 관세 압박에 대미 투자 확대"
-
5
中, EU 브랜디에 최고 34.9% 반덤핑 관세…EU "부당"(종합)
-
6
'임협 난항' HD현대중 노조, 파업 가결…재적 대비 64% 찬성
-
7
경찰, '정산 지연' 명품 플랫폼 발란 압수수색…자료 확보
-
8
'액션게임 거장' 코지마 히데오 "기존에 없던 영상미 추구했다"
-
9
"TSMC, 日 제2공장 연기…트럼프 관세압박에 대미 투자 확대"(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