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만들어서”…하노이 사람 5명중 1명 벌써 다녀갔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hjk@mkinternet.com)

입력 : 2023.09.21 12:01:00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베트남版 롯데타운’ 정식 오픈
7월 말 프리 오픈해 시범 운영
두달간 누적 방문 벌써 200만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단지 전경.[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쇼핑이 베트남에서 선보이는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22일 정식으로 문을 연다.

21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 7월 28일 프리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약 두 달 간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본격 오픈에 나선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연면적 약 35만4000㎡(약 10만7000평) 규모의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다.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롯데그룹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데 모았다.

롯데쇼핑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오픈 전부터 베트남 현지에서 큰 기대를 모았다”며 “하노이 최대 호수이자 주요 관광지인 서호(西湖) 인근에 들어서는 대형 복합단지일 뿐 아니라,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다양한 쇼핑과 문화 콘텐츠를 한 곳에서 모두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쇼핑몰 내부 전경.[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프리 오픈 이후 현재까지 메인 시설인 쇼핑몰을 찾은 누적 방문객이 약 200만명에 육박한다. 하루 평균 약 3만명 꼴로 주중에는 약 2만5000여명, 주말에는 5만명에 가까운 고객이 방문했다. 하노이 인구가 약 84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하노이 시민 5명 중 1명이 방문한 셈이다.

특히 방문 인원의 절반 이상이 35세 미만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쇼핑몰 외에도 이달 8일 오픈한 롯데마트 웨스트레이크점은 오픈 후 3일 동안 하루 평균 2만명이 넘는 고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의 경우 9월 초 베트남 독립기념일 연휴기간(9월 1일~4일) 동안 하루 평균 1만여 명이 방문했다. 롯데시네마 웨스트레이크점은 오픈 후 누적 관람객 수가 하노이 전체 영화관 중 1위, 베트남 전국 기준으로는 2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현지 반응이 뜨겁다는 설명이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베트남 현지 쇼핑몰과는 다르게 쇼핑몰 각 층마다 다른 테마를 설정했다. 1층은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의 ‘인플루언서 에비뉴’, 2층은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플레이그라운드’ 테마를 적용했다. 3층은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등 가족 친화형 테마 ‘패밀리 원더랜드’, 4층은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파크’로 구성했으며, 5층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 ‘키즈 판타지아’ 테마로 꾸몄다.

쇼핑몰에 입점한 총 233개 매장 중 약 40%인 85개 매장을 지역을 대표하는 특화 매장으로 구성했다. 베트남에 최초로 선보이는 브랜드가 25개, 하노이 최초의 브랜드가 28개이며, 플래그십 콘셉트의 매장이 32곳이다. 이들 매장에는 프리 오픈 직후부터 젊은 고객의 방문률이 높았다.

3층과 4층에 집중된 식음료(F&B) 매장에는 베트남 현지의 맛집을 한 데 모은 ‘더 푸드홀(The Food Hall)’, 한국 전문 식당가 ‘K-플레이버(K-Flavor)’, 파인 다이닝을 모티브로 한 ‘고메 에비뉴(Gourmet Avenue)’ 등이 들어섰다.

젊은 가족 단위 고객 비중이 높은 베트남 수요에 맞춰 가족 고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마련했다. 특히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1250’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방문한 젊은 가족 단위 고객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그랜드 오픈일에 맞춰 선보이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는 사전 멤버십 모집 시작 3일만에 가입자가 1000명을 넘었다.

약 4500㎡(약 1,400평) 규모로 선보인 초대형 복합 문화 공간에는 현지 인기 문화 콘텐츠 중 선호도가 높은 서점, 갤러리, DIY공방, 문화센터, 카페 등을 입점시켜 다양한 문화 체험이 가능하게 했다. ‘TAT골프’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골프 편집 매장으로, 골프 용품 판매와 함께 장비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시타실과 퍼팅존을 운영하고 있어 골프 애호가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몰 웨스크레이크 단지 뒤편으로는 하노이 대표 관광지인 서호(西湖, West Lake)가 펼쳐져 있다. 서호는 호수 둘레가 17km에 달하는 하노이 최대 호수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서호와 불과 3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옥상에는 4300㎡(약 1300평)의 베트남 최대 규모 야외 옥상 정원인 ‘스카이파크’가 조성돼 있어 도심에서 자연과 함께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디자인으로 연출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외관, 출입구, 조형물 등 곳곳에 연출한 ‘헬로, 하노이’ 디자인은 한국의 유명 그래피티 아티스트 범민(BFMIN) 작가의 ‘헬로맨’ 캐릭터를 활용한 아트워크다.

메인 보이드 공중에 연출한 이지연 작가의 설치 작품 ‘무지개 숲’은 나노패턴 기술을 활용해 자연 채광의 빛을 반사시켜 공간에 아름다움을 더했다. 이 밖에도 고객 동선 주변으로 설치된 12개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아트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베트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컬처’ 인기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시범운영 기간 동안 패션, 뷰티, F&B 등 전 상품군에 걸쳐 유치한 총 36개의 한국 브랜드 중 6개가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1250’을 비롯해 패스트푸드 전문점 ‘롯데리아’, 즉석떡볶이 전문점 ‘두끼’, 주방용품 브랜드 ‘락앤락’, 패션 브랜드 ‘엠엘비’ 등이 매출 상위를 차지했다.

롯데마트 요리하다 키친 전경.[사진제공=롯데쇼핑]


쇼핑몰 3층 한식 전문 식당가 ‘K-플레이버(K-Flavor)’에서는 이차돌, 수라, 돈치킨 등 다양한 한식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외식 문화가 보편화된 베트남 환경에 맞춰 한식을 즉석에서 조리해서 판매하는 ‘요리하다 키친’ 특화 매장을 마련했다. 떡볶이, 김밥, 양념치킨, 불고기 등 한국 대표 메뉴와 베트남 요리, 초밥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판매하고, 식품을 구매한 고객이 바로 취식할 수 있는 140석 규모의 공간도 조성했다.

한편, 그랜드 오픈을 맞아 오는 22일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 오픈 기념식을 진행한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 유통군 김상현 부회장,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 롯데백화점 정준호 대표, 롯데마트 강성현 대표 등 관련 계열사 임원과 베트남 고위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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