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R] "시각장애인도 전시품 관람" 보이스아이, 문화·예술 시장 진출 확대

입력 : 2023.11.23 10:25:01
제목 : [기업IR] "시각장애인도 전시품 관람" 보이스아이, 문화·예술 시장 진출 확대

  • 전시 작품설명에 음성변환 코드 삽입..시각장애인에게 음성 서비스 제공

  • 英?中?日어 뿐아니라 베트남어, 태국어 등 지원..”다문화 가정에도 도움”

시각장애인과 노인, 저시력자 등 문화·예술 활동에 한계가 있던 계층을 위해 보이스아이가 이들을 위한 시장 확대에 나선다.

23일 보이스아이에 따르면 최근 보이스아이는 문화·예술 분야 자료집, 안내서 등에 음성출력 서비스를 지원해 정보접근성이 낮은 이들도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보이스아이가 갖고 있는 '보이스아이코드'는 문서나 이미지 데이터를 바코드에 담아 인쇄물에 삽입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이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해 전해주는 기술이다.

특히 A4 두 장 분량의 정보 입력이 가능하고,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는 물론 베트남어, 태국어 같은 다국어 번역서비스도 지원돼 다문화가정의 정보접근성을 높이는데도 일조하고 있다.

보이스아이는 지난 5월 출간한 포천문화재단 문화예술매거진 <하이픈> 3호에 보이스아이코드를 삽입했으며 이후 발간자료에도 지속적으로 보이스아이코드가 사용될 예정이다.

또 세종문화회관에서 올해 초 진행된 <셀럽이 사랑한 백앤슈즈> 지난 8월 전시인 <세종, 충무공이야기>의 도록에 보이스아이바코드가 사용돼 저시력자 및 시각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그 외에도 국립부산국악원의 <소리극 옥이>의 홍보물, '궁중문화축전 초대장' 등에 보이스아이코드를 삽입하는 등 현재 국내의 약 700여개의 미술관 및 박물관에 확대를 추진하여 다문화가정 및 시각장애인의 문화 예술의 접근성 개선에 기여를 하고 있다.


정권성 보이스아이 대표이사는 "보이스아이 코드는 이미 공문서나 지자체 고지서에서 활용이 돼 많은 다문화 가정 및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문화예술 분야 진출을 확대해 저시력자나 시각장애인도 문화예술을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궁중문화축전 초대장 (보이스아이 코드 삽입)



* 상기 (보도)자료는 인포스탁 온라인IR 회원사인 상장기업에서당해 기업의 주주, 투자자 등을 포함한 관계자분들께 HTS/MTS 뉴스채널 등을 통해 직접 제공하는 주관적인 내용입니다.따라서 자료에 대한문의는 해당 기업 주식 담당자에게 직접 하시기바랍니다.
*상장기업의 목소리를 신속, 정확하게 그대로  전달해드립니다!! 인포 스탁 On Line IR 서비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8.05 13:47
SGA 2,090 10 +0.48%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8.05 14:0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