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블레이드 Ent, '폐기물 매립' STO 사업 업무협약

입력 : 2023.12.06 10:38:04
제목 : [TOP's Pick] 블레이드 Ent, '폐기물 매립' STO 사업 업무협약
"조각 투자 형태 '매립지 토큰 증권' 발전시킬 계획"

[톱데일리] 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블레이드 Ent)가 폐기물 매립장 사업 기업 그린웨일이앤엠과 토큰증권(STO) 사업에 협력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양 사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폐기물 매립장 관련 사업에 토큰 증권을 결합해 폐기물 매립장 토지 및 사업이익을 조각 투자 형태인 '매립지 토큰 증권' 사업 모델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폐기물이 날로 늘고 이를 처리할 매립장 및 처리 시설은 부족해지면서 최근 국내 폐기물 처리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폐기물 발생량 대비 처리 시설 부족으로 폐기물 처리 단가가 꾸준히 상승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폐기물 처리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19조4000억원에서 오는 2025년에는 23조7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토큰 증권(STO)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 원장 기술을 활용해 실물 또는 무형의 자산을 전자화한 증권을 의미한다. 최근 한국거래소는 토큰 증권(STO) 유통시장 개설을 위해 금융위원회에 혁신 금융 서비스(금융 규제 샌드박스) 지정을 신청하면서 거래소의 내년 디지털 증권시장 출범이 가시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블레이드 Ent가 진행하는 토큰 증권 사업도 한층 더 탄력 받을 전망이다.

블레이드 Ent 관계자는 "그린웨일이앤엠과 함께 폐기물 매립장을 이용해 고부가가치 폐기물 매립 사업을 활성화하고, 투자자들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겠다"며 "다각화된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토큰 증권 비즈니스 모델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린웨일이앤엠 관계자는 "폐기물 매립장 사업 초기에는 많은 유동성이 필요하다"며 "토큰 증권을 통해 쓰레기 매립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블레이드 Ent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린웨일이앤엠이 진행 중인 경북에 위치한 폐기물 매립장 부지의 예상 총면적은 4만3765㎡, 연간 가능 매립량은 23만1000톤 규모다. 그린웨일이앤앰에 따르면 매립장을 통해 연간 270억원 이상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톱데일리
변정인 기자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7.11 15:30
빌리언스 318 1 -0.31%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14 02:13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