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앤가이드, AI로 기업 정보 추출하는 뉴스 특허 취득
차창희 기자(charming91@mk.co.kr)
입력 : 2024.02.20 10:03:42
입력 : 2024.02.20 10:03:42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통합형 기업 뉴스를 생성하기 위한 특허를 취득했다.
20일 에프앤가이드는 ‘정형 데이터, 비정형 혼합 데이터 및 기업 뉴스를 이용한 통합형 기업 뉴스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와 시스템’ 특허를 지난 13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서 기업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요약된 뉴스 형태로 제공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에프앤가이드가 기 보유한 방대한 금융 데이터에 더해 기업이 공시하는 영업 실적, 사업보고서 등에서 추출되는 재무실적에 관한 사항 등을 데이터로 정제해 뉴스 기사로 변환한다. 틀에 박힌 단순한 포맷에 한정되지 않고, 뉴스 기사와 유사한 형태로 생성하여 자동으로 통합된 뉴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투자자에게 신속성과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다.
에프앤가이드는 2018년부터 사내에 AI 연구조직을 운영하며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오고 있다. 이미 AI 기술을 이용한 ‘뉴스 기사를 이용한 주식 종목에 대한 감성분석’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특허 기술을 취득해 금융에 특화된 AI 기술력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렸다는 평가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챗GPT 등 거대 언어 모델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금융정보 영역에서는 아직 실험적 콘텐츠만 난무하고 있다”며 “이번 특허와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이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실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