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덮밥·성대까스가 왜 여기서 나와”…대학맛집 품는 백화점 어디?
이효석 기자(thehyo@mk.co.kr)
입력 : 2024.08.13 16:20:38 I 수정 : 2024.08.13 19:47:22
입력 : 2024.08.13 16:20:38 I 수정 : 2024.08.13 19:47:22
젊은 층 미식 트렌드 공략
현대百 미아점에 5곳 입점
1호 매장 개점사례 줄이어
고객 체류시간 확보 사활
현대百 미아점에 5곳 입점
1호 매장 개점사례 줄이어
고객 체류시간 확보 사활

13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이 백화점은 서울 미아점 지하 1층 식품관에 대학가 식당을 비롯해 총 12개의 식음료 브랜드를 품었다. 식품관을 전면 재단장하면서 인근 대학가의 유명 식당을 대거 입점시킨 것이다. 미아점에 들어선 12개 식음료 브랜드 중 5곳은 대학 맛집이다. 한술식당(고려대)을 비롯해 띵라면(성신여대), 정돈(성균관대), 악어떡볶이(한양대), 하우스파티쉐리(동국대)가 자리를 잡았다. 특히 고려대 인근 덮밥 브랜드인 한술식당과 자체 개발한 수제 라면 수프로 입소문을 탄 띵라면은 각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 1호 매장이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는 지역 대학 맛집인 버터레코드(부산대)가 최근 입점했다. 특히 성균관대 돈까스 맛집인 정돈은 서울 미아점 외에도 2020년 판교점을 시작으로 서울 목동점, 압구정본점에도 입점해 현대백화점에서만 4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지난해 11월 대학로 맛집 호호식당을 대전점 지하 푸드홀에 입점시켰다. 서울 대학로에서 인기 있는 일본 가정식 맛집이 6번째 직영점을 백화점에 낸 것이다. 해당 브랜드의 백화점 1호 매장이다.

백화점업계가 대학가 맛집을 유치하는 것은 고객 체류 시간 늘리기 전략에도 부합한다. 업계는 명품 성장률 둔화에 대한 해법으로 고객 체류 시간 증대를 목표로 한 식음료 강화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팬데믹 기간 보복 소비로 40%에 육박했던 현대백화점의 명품 매출 성장률(전년 동기 대비)은 2년 만에 한 자릿수로 꺾인 반면, 식음료 매출 성장률은 명품을 웃돌며 선방하고 있다. 지난해 식음료 매출 성장률은 13%였고, 명품 매출 성장률은 5.8%였다.

백화점 업계는 대학로, 홍대, 신촌 등 많은 인파가 몰리는 대학가의 맛집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개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중 전주점에 이대 맛집 이석덕생면파스타를 추가로 입점시킨다. 업계 관계자는 “트렌디하고 집객력이 보장되는 브랜드를 유치할 계획으로 현재도 브랜드 발굴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분위기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