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운행기록 자동 제출…현대차·기아, 국토부·TS와 '맞손'
연내 차세대 커넥티드 DTG 개발…내년 출시 차종부터 적용
홍규빈
입력 : 2025.06.19 15:00:00
입력 : 2025.06.19 15:00:00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23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ST1' 신차 발표회에서 현대차 국내사업본부 정유석 부사장(왼쪽)과 민상기 PBV사업실 실장, 오세훈 PBV 디벨롭먼트실 상무가 포토세션을 갖고 있다.2024.4.24 soonseok02@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현대차·기아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함께 차세대 커넥티드 전자식운행기록장치(DTG) 개발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19일 경기도 남양연구소에서 이들 기관과 '커넥티드 DTG 개발·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 주행거리, 위치정보시스템(GPS) 신호 등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하는 장치를 말한다.
버스, 화물차, 어린이 통학버스 등 운송 사업자 차량은 의무적으로 DTG를 장착해 운행기록을 제출해야 하고 작년 10월 의무 대상이 적재량 25t(톤) 이상 대형화물차와 총중량 10t 이상 특수차로 확대됐다.
지금까지는 운송 사업자가 DTG로부터 운행기록을 직접 추출해 수동으로 제출하거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통해 운행기록의 저장·분석·제출 작업을 자동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커넥티드카 서비스 서버를 활용해 실시간 수집되는 전자제어장치(ECU)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행기록을 생성하고 이를 TS 운행기록분석시스템으로 자동 제출하는 방식이다.
실물 DTG 장치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운행기록을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어 상용차 운행기록 수집률도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지난 27일 출입기자단에 경기 화성시 남양기술연구소의 전기차 개발의 핵심 시설로 꼽히는 배터리 분석실과 전기차 동력계 시험실, 상용차에 대한 시험이 이뤄지는 상용내구시험동과 상용환경풍동실 등을 공개했다.사진은 쏠라티 문을 반복해서 여닫는 시험 장비 모습.2024.3.31 [현대차그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대차·기아는 연내 개발을 마치고 내년 출시될 신규 상용 차종부터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과 차종 적용,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한 운영 관리, 데이터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한다.
국토부는 제도적 지원을 맡고 TS는 DTG 표준사양서·관련 규정 개정, 운행기록분석 시스템과의 연계, 제품 시험·인증 등을 지원한다.
현대차·기아는 TS 데이터 제공 사업 협력을 통해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기능 등 신규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민관 협력의 사례로, 운송 사업자의 편의성은 물론 정부의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ingo@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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