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산업진흥원 지원 기업, 기상청 혁신제품 지정

쿼터니언 '휴대용 기상관측장비'
노승혁

입력 : 2025.07.12 11:05:08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고양시 산하기관인 고양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기업 ㈜쿼터니언의 '휴대용 기상관측장비'가 기상청 혁신제품 제2호로 지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휴대용 데이터 기록·저장 장치
[고양산업진흥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쿼터니언(대표 송용규)은 무인항공기 제어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고양시 소재 기업이다.

기상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휴대용 기상관측장비'는 데이터 기록·저장 장치와 기상관측 통합 센서 등으로 산불 등 재해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이 장비는 기상청의 핵심기술을 이전받아 상용화한 제품으로 이동성과 정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장비 경량화를 통해 차량 진입, 전원 공급이 불가능한 지점에서도 기상 관측이 가능하며 관측자료 실시간 전송, 듀얼(Dual) GPS 사용 등을 통해 풍향 등 정확한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기상청은 내부 적합성 검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류· 현장 심사를 거쳐 쿼터니언의 휴대용 기상관측장비를 기상청의 혁신제품 제2호로 선정했다.

기상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조달청 시범 구매사업 대상 적용 등의 혜택을 받으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최대 35억 원의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쿼터니언은 고양산업진흥원의 '고양 ICT 중소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기술 및 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확보, 인증 획득 등 지원을 받고 있다.

nsh@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12 15:20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