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장애 대응’ 체계 전면 점검…24시간 신속 대응 나선다
김제림 기자(jaelim@mk.co.kr)
입력 : 2025.07.14 16:07:12
입력 : 2025.07.14 16:07:12

코스콤 ‘장애 예방 및 대응력 강화 10대 과제’ 선정
원격접속 인프라 개선으로 신속 대응 체계 구축
장애 리뷰 활동 체계화해 재발 방지 시스템 마련
원격접속 인프라 개선으로 신속 대응 체계 구축
장애 리뷰 활동 체계화해 재발 방지 시스템 마련
국내 자본시장의 24시간 거래시대를 맞이하며 코스콤이 자본시장 전산 장애 대응 체계를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강화에 나섰다.
3월 대체거래소 출범과 6월 야간 파생상품시장 개장으로 시장 운영시간이 대폭 확대되면서 코스콤은 지난 5월에 ‘장애 예방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한 10대 과제’를 선정했으며, 신속하고 효과적인 장애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 24시간 거래시대…장애 발생 시 신속 대응에 총력
지난 3월 4일 대체거래소(넥스트레이드) 출범으로 70년간 이어온 단일거래소 체제가 마무리되고, 6월 9일에는 파생 야간시장이 개장됐다.
국내 자본시장이 24시간 거래 체제로 전환되면서 ‘IT시스템의 안정성’ 및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코스콤은 ‘88-66미션’을 수립하여 대체거래소 개장에 따른 ‘프리‧애프터 마켓’ 운영(88 : 오전 8시~오후 8시)과 파생 야간 개장에 따른 운영(66 : 오후 6시~익일 새벽 6시)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는 데 경영 역량을 집중해 왔다.
◇ 장애 예방 및 대응력 강화 ‘10대 과제’ 수립
코스콤은 24시간 운영체제에 맞는 종합적인 장애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장애 대응 5개 과제와 장애 예방 5개 과제로 구성된 10대 과제를 선정했다.
장애 대응 분야에서는 ▲24*365 근무체계 강화 ▲장애 대응 프로세스 보완 ▲원격접속 인프라 개선 및 절차 간소화로 골든타임 확보 ▲장애 Zero 안정운영에 대한 해택 ▲장애 사례집을 통한 재발방지 활동을 중점 추진한다.
장애 예방 분야에서는 ▲선제적 장애 예방활동 및 품질지표 재정비 ▲ATS, 야간 파생상품시장 등 신규시장의 안정가동을 위한 품질활동 강화 ▲장애 예방을 위한 테스트 전담조직 구성 ▲장애에 대한 인식·예방‧대응 교육 강화 ▲신 ITSM 시스템 및 AI 활용한 테스트 체계 고도화 등을 병행 추진한다.
◇ 원격접속 인프라 및 프로세스 개선으로 신속 대응
코로나 팬데믹 대응을 위한 재택근무용 ‘비상시 원격접속 인프라 구축 및 절차’를 마련 시행해 왔으나 원격접속 시 느린 처리속도로 인한 사용자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야간시장 개장에 앞서 개선에 나섰다.
장애 등 비상상황 발생시 원격접속을 위한 보안접속을 업무처리 구간과 분리·독립된 경로로 구성하는 방향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구조를 개선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는 원격접속 전용 경로가 확보돼 네트워크 처리용량의 확대와 접속속도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4시간 거래 환경에서 신속한 장애대응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주기적인 접속 프로세스 공지와 시스템 운영 직원들은 접속테스트 등 모의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야간이라는 취약 시간대 급박한 상황발생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한 장애 대응과 복구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장애 대응 프로세스 일원화로 체계적 관리
부서별 장애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전사적으로 일원화했다. 기존에는 장애 발생 시 해당 조직에서 모든 처리를 진행하다 보니 장애 대응 프로세스가 실질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에 부서별 품질관리담당자에게 장애 관리 담당자 임무를 부여해 장애 신고부터 등급 판정, 사후 관리까지 일원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지난 2월 개정된 전자금융감독규정 중대사고 기준을 반영해 장애 등급 판정기준을 개선하고 기존의 시스템 그룹별 위험등급 체계를 서비스별로 세분화하여 현행화하는 등 코스콤만의 체계로 새롭게 정비한다.
장애 관련 모든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체계도 마련된다. 품질혁신부에서 ITSM을 활용해 장애 상황, 등급 판정, 사후처리 데이터를 일괄 취합하고 분석 결과를 전사에 공유해 유사장애 재발 방지와 신규 업무 개발 시 주요 고려 사항으로 활용 계획이다.
아울러 장애 발생 후 단순한 복구에 그치지 않고, 원인 분석부터 재발 방지책 마련까지 체계적인 리뷰를 통해 동일한 장애의 발생을 방지하고자 한다.
◇장애를 바라보는 조직 문화도 대대적 개편
장애 대응에 대한 조직문화도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전산장애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장애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극복 가능한 대상이라는 인식을 내재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보상 체계도 도입한다. 그간 장애 발생 시 조직 평가 감점이나 인사 조치는 있었으나, 장애 예방 및 대응 노력에 대한 보상 체계는 미비했다. 이에 따라 장애 예방 활동 공로자 및 조직에 대한 포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표준화를 통한 성능 향상, 실효적인 테스트 및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장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 경우 등이 대상이다.
우수 장애 대응 조직에 대한 격려 방안도 마련된다. 전사 차원에서 장애처리 상황을 평가해 우수하게 처리한 조직에 대해서도 적극 격려할 예정이다.
◇ 장애 예방 활동도 병행 강화
코스콤은 효과적인 장애 대응과 함께 사전 예방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야간 파생상품시장 안정 가동을 위한 품질활동을 강화해 전담인력을 구성하고, 2천여 건의 개발 단위별, 통합 테스트를 진행하여 발견된 보완점들을 반영하도록 했다
장애 예방 중심의 품질 지표를 재정비해 동료 검토 수행률, 테스트 커버리지, 사전결함 발견률 등을 측정하고 있으며, 테스트 전담조직 구성을 통해 체계적 테스트 수행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신 ITSM 시스템과 AI를 활용한 테스트 체계 고도화를 통해 기술적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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