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R] 보이스아이, ‘온-나라 공문서도 제약 없이 듣는다’… 공문서 문자음성변환 서비스 확대

입력 : 2025.07.17 09:32:00
제목 : [기업IR] 보이스아이, ‘온-나라 공문서도 제약 없이 듣는다’… 공문서 문자음성변환 서비스 확대
─    전국 60여개 지방자치단체 공문서 내 음성변환 코드 적용해 사용 중
─    음성 출력 및 58개 언어 번역 기능 제공…정보소외계층 접근성 향상



▲    보이스아이 공문서 문자음성변환 서비스 ‘보이스코드’

2차원 고밀도 바코드 솔루션 전문 기업 보이스아이(대표 정권성)가 공문서 문자음성변환 서비스 확대를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보이스아이에 따르면, 현재 국내 16개 시도 및 200여 개 시군구 가운데 약 60여 곳에서 공문서에 음성변환 코드를 적용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지방자치단체 중 약 다섯 곳 중 한 곳이 문자음성변환 서비스를 도입한 셈이다.

공공기관은 2021년 시행된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시각장애인과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공문서, 시행문 등의 문서 내 음성변환 코드 삽입이 의무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에 따라 공문서에 음성변환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다. 다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온나라 시스템 2.0 도입 및 전환 과정에서, 음성변환 코드가 적용되지 않은 채 공문서를 운영하고 있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구광역시 및 산하 9개 시군 ▲강원 원주 ▲충남 천안 ▲부산 남구 등의 지방자치단체가 공문서 내 음성변환 코드 삽입을 통해 정보소외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공문서 내 삽입된 음성변환 코드는 스마트폰의 ‘보이스아이’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스캔 시, 인쇄물에 게재된 텍스트를 음성으로 출력해 준다. 또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등 58개국의 언어 번역기능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이나 저시력자를 포함해 다문화 가정에도 차별없는 공문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보이스아이 정권성 대표는 “보이스아이의 음성변환 코드는 지방자치단체 공문서는 물론 정부24의 민원 서류, 대법원 판결문, 각종 세금 고지서, 공공기관 소식지 및 간행물, 그리고 교육기관과 금융기관에서도 활용되고 있다”며 “보이스아이는 음성변환 코드 시장에서 95%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음성변환 코드 도입을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상기 (보도)자료는 인포스탁 온라인IR 회원사인 상장기업에서당해 기업의 주주, 투자자 등을 포함한 관계자분들께 HTS/MTS 뉴스채널 등을 통해 직접 제공하는 주관적인 내용입니다.따라서 자료에 대한문의는 해당 기업 주식 담당자에게 직접 하시기바랍니다.
*상장기업의 목소리를 신속, 정확하게 그대로  전달해드립니다!! 인포 스탁 On Line IR 서비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8.05 13:48
SGA 2,092 12 +0.58%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8.05 14:10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