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주주환원”...이름도 바꿨다
차창희 기자(charming91@mk.co.kr)
입력 : 2023.03.30 09:22:15
입력 : 2023.03.30 09:22:15
기존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 ETF 명칭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로 변경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로 변경
한국투자신탁운용이 ACE 차세대가치주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의 이름을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로 변경했다.
이번 펀드명 변경은 주주환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반영한 결과다. 최근 행동주의 펀드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다수의 주주가치 제고 성과로 이어지며 투자자들의 주주권익 요구는 늘어나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와 같은 흐름이 단기에 그치지 않고, 주주환원이 낮은 상장사들의 주주환원이 증가하며 자본시장의 질적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해당 상품의 운용전략이 더욱 드러나도록 ‘주주환원’ 키워드를 펀드명에 넣었다.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는 지난해 11월 상장했다. 금융정보업체인 에프앤가이드의 ‘올라운드 가치주 지수’를 비교지수로 삼고 있다. 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위해 국내 상장된 종목 중 △순자산 △당기순이익 △배당금 △현금흐름 등 4개 요소를 종합해 저평가된 종목을 선별한 뒤 주주환원 관련 리서치를 반영해 투자 대상을 선정하고 있다.
펀드명 변경과 동시에 기업 선별 전략은 더욱 강화된다. 저평가된 기업 중 향후 배당금 증가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자본의 질 상승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운용역의 자체 리서치로 보강하기 때문이다.
김기백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3부장은 “한국 증시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 노력 등 과거 대비 적극적인 주주권익 강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며 “해당 ETF는 주주환원 흐름 변화에 대한 수혜를 핵심적으로 담을 수 있는 펀드”라고 강조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