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턴 “내년 국내 상업용 부동산 거래 규모 최대 28조원 예상”
홍순빈 기자(hong.soonbin@mk.co.kr)
입력 : 2024.12.02 16:37:39
입력 : 2024.12.02 16:37:39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인 마스턴투자운용이 내년도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마스턴투자운용은 리서치 조직인 R&S(Research&Strategy)실 주관으로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소재 마스턴투자운용 본사 대회의실에서 ‘2025년 한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 전망 브리핑’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마스턴투자운용 R&S실을 이끌고 있는 도시공학박사 유명한 실장이 연사로 나섰다. 그는 우리은행 부동산연구팀과 이지스자산운용 자산운용팀 등을 거쳐 에비슨영코리아 리서치센터장을 역임했으며, 한양대학교 부동산융합대학원 및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유 실장은 거시경제 분석에 더불어 오피스, 물류, 리테일, 호텔, 시니어하우징, 데이터 센터 등 주요 상업용 부동산 섹터의 2024년도 현황을 돌아보고 2025년도 시장 흐름에 대해 전망하는 발표를 진행했다.
마스턴투자운용 R&S실은 단기적으로는 경기 침체와 2024년 마곡 지역의 대규모 오피스 공급 영향으로 연말 기준 서울의 오피스 공실률이 4.7%까지 소폭 상승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공실률이 하향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최근 개발된 오피스들은 신축 대형 오피스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빠른 공실 해소와 장기 임대 안정화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프라임 오피스가 주로 거래된 영향으로 개별 거래 규모가 5000억원을 상회한 사례가 늘어났으며 이에 전년 대비 거래 건수가 감소했음에도 전체적인 연간 거래 규모는 일정 수준을 유지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공실률과 높은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6%대의 명목 임대료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등 글로벌 주요 도시 중 서울 오피스의 투자 매력도는 최상위권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 실장은 물류센터에 관해서는 PF(프로젝트파이낸싱) 시장 경색, 대출금리와 공사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인해 수도권 물류센터의 인허가 대비 착공량의 비율이 현저히 감소한 점을 짚었다.
물류센터의 공급 예정 물량 또한 빠른 속도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 2분기부터 공급량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되며 이에 공실 이슈도 순차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온 물류센터의 공실 해소는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 실장은 경기 불황과 개발시장의 침체로 리테일 거래량은 급감했고, 향후 시장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호텔 섹터는 신규 공급이 급감하고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서울 호텔들의 운영 성과가 회복되며 해외 투자자 중심으로 관심도가 증가했다.
시니어 하우징에 대해서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국내 시니어 케어 시장이 고성장 중이나, 보다 면밀한 수익성 검증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데이터센터는 AI, 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ICT 분야의 성장과 함께 개발이 다수 추진 중에 있으나, 수도권 개발 집중과 인허가, 민원 문제 등 슬기롭게 접근해야 할 지점이 많다고 부연했다.
유명한 마스턴투자운용 R&S실장은 “2025년 상업용 부동산 거래 규모는 최대 28조원대로 오피스 시장 중심으로 소폭 회복세가 전망된다”며, “다만 투자시장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기에 섹터별 특성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시장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7조 대어' LG CNS 내년 상장 도전
-
2
초코송이 값 20% 오르자마자…“오리온, 가격 인상 철회해야”
-
3
[주상전화] 한화오션 (042660)
-
4
“중국 기업이 한국서 미신고 영업?”…공정위, 결국 칼 빼들었다
-
5
[단독]“언제 지분 가치 떨어질지 몰라”…카카오모빌 2대 주주, 보유주식 처분 검토
-
6
[주상전화] 카카오 (035720)
-
7
포스코노조, 포항서 파업 출정식…내부 결속 다져(종합)
-
8
루프트한자, 텔아비브 노선 내년 1월까지 운항 중단
-
9
[주상전화] 이수페타시스 (007660)
-
10
“퇴근시간만 되면 부장이 일을 줘요”…‘직장 내 괴롭힘’ 전문가의 조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