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스위스 인공지능 기업과 산업 디지털 전환 '맞손'
박정헌
입력 : 2023.04.21 10:21:30
입력 : 2023.04.21 10:21:30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 스핀오프 기업 '래티스 플로우'(Lattice Flow)와 산업 디지털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AI) 신뢰성 분야 시험인증 업무협약을 했다고 21일 밝혔다.
래티스 플로우는 자체 AI 플랫폼을 활용해 의료, 제조, 모빌리티 등 산업 데이터 및 모델을 자동 진단하고 문제점의 개선 해결책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AI 신뢰성 분야 시험·인증 기술 협력, AI 신뢰성 관련 전문 인재 개발 및 스타트업 기업 양성, AI 신뢰성 평가를 위한 시험대 구축 등 지속 가능한 산업 디지털 구현에 협력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들은 AI가 접목된 제품의 경우 적합성 평가받도록 하는 등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KTL은 유럽 소재 유망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산업 AI 검증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양 기관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기술 규제 극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AI 기업들이 윤리, 거버넌스, 강건성 검증 기술 연구를 통해 유럽 등 세계시장 진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구체적으로 윤리적 가치를 준수하는 AI 기술, 합목적 사용을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 그리고 입력 데이터의 변화에 강건한 AI 모델 등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기술적 정의와 연구가 이뤄질 전망이다.
김세종 원장은 "이번 국제 기술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제품 신뢰성, 관리체계 및 내재화 시스템 구축을 더욱 고도화하겠다"며 "정부의 산업 디지털 전환과 수출 플러스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1223@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30
-
2
오픈AI, 코딩 업체 윈드서프 인수 무산…구글이 CEO 등 영입
-
3
닛산, 美공장서 혼다 차 생산 협의…양사 다시 협력 검토
-
4
“전남편 동의 없이 임신”...냉동 배아 둘러싼 논란 소환한 이시영 [이번주인공]
-
5
평택시, 올 하반기 '청년층 인턴사업' 참여자 모집
-
6
'부산 리조트 화재 사고' 뇌물 혐의 두고 시행사 내분
-
7
태백시, 특화형 100세 시대 어르신 일자리공모 선정
-
8
[게임위드인] "게임을 죽이지 마라"…EU 130만명 서명한 이유는
-
9
고양산업진흥원 지원 기업, 기상청 혁신제품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