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이렇게 해보세요...참 쉽죠?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hjk@mk.co.kr)
입력 : 2023.05.11 20:48:25
입력 : 2023.05.11 20:48:25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다른 구성원들이 모르게 방을 나갈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됐다. 하지만 새로 도입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지 몰라 헤매는 이들이 있다.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는 게 먼저다.
카카오는 지난 10일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카카오가 올해 진행하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대화 스트레스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톡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카카오톡 화면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전체 설정’에 들어간 뒤 맨 하단 ‘앱 관리’를 보면 현재 이용 중인 앱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신 버전인 10.2.0이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실시해야 한다.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다시 설정에 들어가 ‘실험실’을 누르고 ‘실험실 이용하기’ 버튼을 활성화해야 한다. 실험실은 카카오톡에 탑재될 새로운 기능을 사용자가 미리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옵션이다. 사용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기능의 안정성을 점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출시를 준비 중인 여러 기능 중 사용자가 이용해 보고 싶은 일부만 골라서 써볼 수도 있다.

실험실 이용하기 중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를 활성화하면 3인 이상의 인원이 참여하고 있는 채팅방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럼 채팅방에 포함된 다른 참여자들에게 알림 없이 탈퇴할 수 있다.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에 대해 이용자들은 “홀가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이용자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처음부터 만들었어야 했다”고 말했다. 다른 이용자도 “나가기 애매한 단톡방을 정리하기 쉬워졌다”고 했다.
반면 해당 기능의 필요성을 크게 체감하지 못한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쓸 일이 없다”, “왜 나갔냐고 묻더라” 등 반응을 보였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투심은 움직이는 거야”...채권 개미들 이젠 주식으로 ‘무브’
-
2
공매도 비중 상위 종목
-
3
“너만 알아! 숨겨진 AI 수혜주”...광통신 관련주 주가 ‘승승장구’
-
4
“물난리 겪었는데 철거하겠다고?”...환경장관, 4대강사업 원상복귀 고집
-
5
메타, 2·3분기 실적 '호조'…시간외 주가 10% 급등(종합)
-
6
금융위, 상호금융권 불러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인하 논의
-
7
뉴욕증시, 꿈쩍 않는 파월 의장 회견에 약세 마감…다우 0.4%↓(종합)
-
8
노란봉투법 논란 속 ‘배임죄’ 손 본다는 이대통령…기업에 투자 당근책 될까
-
9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31일)
-
10
4대 금융 회수 포기한 대출 2조7천억…1년 새 25%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