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CATL, 4조3천억원 투자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기지 건설
인교준
입력 : 2023.01.30 14:27:50
입력 : 2023.01.30 14:27:50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세계 배터리 점유율 1위 업체인 중국의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가 238억 위안(약 4조3천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기지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30일 보도했다.
CATL은 전날 이런 내용의 리튬 배터리 재활용 계획을 밝혔다.
CATL은 64.8%의 지분을 가진 자회사 광둥 방푸가 50만t 규모의 배터리 재활용 기지를 건설하며, 여기에 4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보증 기간은 통상 8년, 주행거리로는 12만㎞ 수준이다.
배터리 용량이 80% 미만이면 전기차에 적합하지 않아 재활용 또는 폐기 처리돼야 한다.
차이신은 중국에서 2009년부터 신에너지 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가 보급돼 2015년 판매량이 30만대를 넘어선 후 급속한 확장기에 들어갔다면서, 이를 고려할 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재활용은 전기차 배터리를 일단 분말로 만든 뒤 화학적인 방법으로 필요 성분을 추출해 재가공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최근 몇 년 새 주요 원료인 리튬 가격이 폭등하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중국 CATL 푸젠 본사
[중국 차이신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kjihn@yna.co.kr(끝)
CATL은 전날 이런 내용의 리튬 배터리 재활용 계획을 밝혔다.
CATL은 64.8%의 지분을 가진 자회사 광둥 방푸가 50만t 규모의 배터리 재활용 기지를 건설하며, 여기에 4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보증 기간은 통상 8년, 주행거리로는 12만㎞ 수준이다.
배터리 용량이 80% 미만이면 전기차에 적합하지 않아 재활용 또는 폐기 처리돼야 한다.
차이신은 중국에서 2009년부터 신에너지 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가 보급돼 2015년 판매량이 30만대를 넘어선 후 급속한 확장기에 들어갔다면서, 이를 고려할 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재활용은 전기차 배터리를 일단 분말로 만든 뒤 화학적인 방법으로 필요 성분을 추출해 재가공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최근 몇 년 새 주요 원료인 리튬 가격이 폭등하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중국 차이신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kjihn@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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