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튬·챗GPT…주식 초고수, 달리는 말에 올라탔다

차창희 기자(charming91@mk.co.kr)

입력 : 2023.02.20 10:36:51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9시30분 거래동향]
“주력사업에 집중” HLB 순매수 1위
코난테크놀로지·에코프로도 많이 사
‘공개매수가 인상 없다’ 에스엠은 순매도


20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순매수 상위 종목. <사진=미래에셋증권>


주식 투자 수익률 상위 1% 초고수들은 20일 오전 9시 30분 기준 HLB, 코난테크놀로지,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미래나노텍, 메디톡스 등을 가장 많이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순매도한 종목은 에스엠, 포스코케미칼, 성우하이텍, 레인보우로보틱스, 오스템임플란트 순이었다.

20일 미래에셋엠클럽(m.Club)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은 이날 개장 이후 9시 30분까지 HLB를 가장 많이 사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HLB 주가는 장 초반 급등해 최대 20%까지 올랐다. HLB가 주력 사업인 바이오·헬스케어 부문을 남기고 비주력 사업인 선박 사업은 분할하겠다는 소식에 수급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주식 초고수들은 ‘챗GPT’ 최대 수혜주로 평가되는 코난테크놀로지도 많이 사들였다.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코난테크놀로지는 SK텔레콤과 함께 AI 비서 ‘에이닷’의 기능 강화를 시도 중이다.

2차 전지(배터리) 관련주인 에코프로도 주식 초고수들의 선택 중 하나다. 이달 들어 주가가 84% 급등한 에코프로는 20일도 3%대 상승 중이다. 에코프로는 2차 전지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영업이익이 616% 급증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최근엔 양극재 핵심소재인 수산화리튬 공장 증설 소식도 호재로 작용했다.

주식 초고수들은 포스코홀딩스도 대거 사들였다. 포스코홀딩스는 주력 사업인 철강 외 2차 전지, 리튬 등 신성장 사업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주가가 상승 추세를 그리는 중이다. 최근엔 호주 기업과 미국에서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을 점토에서 추출하는 점토 리튬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했다.

20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순매도 상위 종목. <사진=미래에셋증권>


반면 주식 초고수들은 에스엠 주식은 가장 많이 팔았다. 이날 에스엠 주가는 4%대 하락 중이다. 주가가 하이브의 공개매수가격을 넘어선 데다 최근 하이브가 공개매수가 인상이 없다고 밝히면서 수급이 악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그 밖에 초고수들은 포스코케미칼, 성우하이텍, 레인보우로보틱스 등도 팔고 있다. 주가가 급등하자 차익 실현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주식 초고수들은 지난 17일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NVDA), 테슬라(TSLA) 주식을 가장 많이 사들였다. 반면 벌크선 관련주인 스타 벌크 캐리어스(SBLK)와 루시드 그룹(LCID), TSMC(TSM)는 가장 많이 팔았다.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2.07 13:1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