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한림원 총괄부원장에 김성진 명예교수…첫 여성 회원 임명

조승한

입력 : 2025.03.05 10:12:11


김성진 과기한림원 총괄부원장
[과기한림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총괄부원장에 김성진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고 5일 밝혔다.

임기는 2028년 2월까지다.

김 신임 총괄부원장은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1990년부터 이화여대 교수로 부임해 35년간 나노소재 분야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다.

총괄부원장에 여성 회원이 임명된 것은 1994년 설립 이래 처음이라고 과기한림원은 밝혔다.

김 부원장은 "오랜 기간 대학의 연구·교육·행정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림원 회원 등 현장 연구자들과 국회·정부 등 입법·행정 전문가들 간의 소통과 협업을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사회에서 한림원에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림원은 3년간 한림원 기관 운영 및 사업을 수행할 11대 운영위원회에는 ▲ 박범순 정책연구소장(KAIST) ▲ 홍성욱 정책학부장(서울대) ▲ 조용훈 이학부장(KAIST) ▲ 이원준 공학부장(고려대) ▲ 한호재 농수산학부장(서울대) ▲ 박영년 의약학부장(연세대) ▲ 이영국 국제학술부장(연세대) ▲ 우수영 국내협력부장(서울시립대) ▲ 안성훈 국제협력부장(서울대) ▲ 박철민 차세대부장(연세대) 등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월 선출된 정진호 과기한림원 원장은 4일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취임식은 7일 경기 성남 한국과학기술한림원회관에서 역대 원장단과 임직원만 참석한 채 열린다.

shjo@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04 22:11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