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한 번 모아보면 삶이 바뀔 것”…소비만 줄여도 ‘월급’ 확 불어난다는데
박나은 기자(nasilver@mk.co.kr), 한상헌 기자(aries@mk.co.kr)
입력 : 2025.05.11 20:52:28
입력 : 2025.05.11 20:52:28
사회 초년생 재테크 가이드

“젊은 청년들의 재테크는 ‘수익률’이 아니라 ‘소득’이다…소득을 높이고 소비를 줄이는 것이 핵심”
지난 10일 2025 서울머니쇼 ‘월급을 두 배로 늘려주는 소비법’ 세미나에서 김경필 머니트레이닝랩 대표는 직장인 재테크의 기본은 ‘절약’이라고 강조했다. 1억원 정도의 목돈을 먼저 만든 뒤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저축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를 포함해 ‘재테크 기본기 및 샐러리맨의 재테크’ 섹션 강의를 맡은 현실 재테크 전문가 3인은 모두 입을 모아 ‘절약’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돈을 최대한 아끼고 저축하면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제 관념까지 잡아주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관점이다.
김 대표는 사회초년생일수록 빠르게 시드머니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초반 저축 속도가 빠를수록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도 더 빨라진다는 의미다. 그는 재테크가 소득(원금), 시간(기간), 수익률(이자율) 3가지 영역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소득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특히 이날 강연을 찾은 많은 젊은 관람객들에게 “투자에 집중하기보다 내 소득을 올리기 위해 이직 등 자기개발에 힘써야 한다”며 “대부분 공포감에 주식 등 투자를 시작하기 때문에 고점에 들어가고,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만 23세에 1억원을 모아 유명해진 곽지현 작가도 이날 ‘직장인 현실 재테크 첫걸음’ 세미나에서 절약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가계부를 써야 자신의 지출 흐름이 보이고 어디서 돈을 아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요즘은 가계부 앱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소비 정리뿐 아니라 자산 관리까지 가능해 이를 잘 활용하면 좋다”며 “내가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파악하면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도 보인다”고 말했다.
절약을 위해선 소비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고도 했다. 꼭 필요한 물건인지, 이미 비슷한 물건이 있는지, 오래 쓸 수 있는 물건인지 등을 고민한 뒤에 소비를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무지출 챌린지 등을 통해 소비행위를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알뜰폰 이용, 냉장고 지도 작성, 탄소중립포인트제 활용 등을 통한 고정비 줄이기 꿀팁도 전했다.
이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냐는 질문에는 “보상 없이 달려가려고 하면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할 때마다 적절한 보상을 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독자 약 26만명을 보유한 재테크 유튜버 ‘할미언니’는 퇴근 후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인생을 바꿨다며 저녁 시간을 활용할 것을 권했다. 그는 “월급만으로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없고, 노동을 통해 자산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또 노후 준비에 대해서 ‘미래에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며 오늘 가진 돈의 일부를 미래로 보낸다고 생각하면 보다 편하게 투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직장인 퇴직연금을 확정기여(DC)형으로 바꿔 상장지수펀드(ETF) 등에 투자하고, 개인연금은 연금저축과 개인형퇴직연금(IRP) 등을 활용해 연간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추천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이마트, 25년1분기 연결 영업이익 1,593억원, 컨센서스 추정치 상회
-
2
이번엔 중국과 협상 기대…사상 최고가 인접한 비트코인, 1주새 38% 오른 이더리움
-
3
알에프텍 자회사 한주에이알티 “대구일색 1호점 월 매출 1억 넘기며 외식사업 안착”
-
4
이마트, 4월 매출액 1.26조원, 전년동월대비 11.7% 증가
-
5
‘HANARO 글로벌피지컬AI액티브’ 상장 후 나스닥100 수익률 앞서
-
6
에이스바이옴, 정부 ‘2025년도 자원봉사진흥 시행계획’ 세부 추진 과주 우수 사례 공식 수록
-
7
K-뷰티 투자하는 ‘SOL 화장품TOP3플러스’ 한 달 새 30% 넘게 상승
-
8
화신(010690) 소폭 상승세 +3.05%, 외국계 매수 유입, 3거래일 연속 상승
-
9
크라우드웍스(355390) 상승폭 확대 +12.43%, VI발동, 이틀째 급등
-
10
농우바이오(054050) 소폭 상승세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