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대전환 예고…2030년 에너지고속도로 첫 개통 속도
태양광·풍력 전기 K-반도체 만든다…'RE100 산단' 조성 추진 본격화서해 HVDC 송전망 건설만 8조원대…해상풍력·ESS까지 수백조원 시장 예고AI 전기수요 급증 시대…재생에너지·원전 '상호보완·공존' 방향 접근
차대운
입력 : 2025.06.19 11:51:04
입력 : 2025.06.19 11:51:04

[촬영 차대운]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경제 분야 핵심 공약인 '에너지 전환을 기반으로 한 산업 업그레이드' 실현을 위해 정부가 2030년경까지 '제2의 경부고속도로'에 비유되는 '에너지고속도로' 개통에 속도를 낸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전환에 뒤쳐져 기업들이 피해를 보는 일을 막기 위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기로 반도체 등 첨단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전기 특구' 격인 RE100 산단 조성을 구체화하는 작업도 본격화한다.
◇ "에너지고속도로, 산업 지도 바꿀 인프라"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정기획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업무보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 핵심 당국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새 정부 정책 방향에 업무를 맞춰가는 방향으로 준비했다"며 "(이 대통령의) 공약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접근을 했고, 많이 고민하면서 공약보다 더 진전시킨 실행 방안도 담으려 했다"고 밝혔다.
다른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 분야에서 재생에너지 확충 노력,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 RE100 산단 추진 등 세 가지가 핵심 내용에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기후변화 대응과 산업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대전환'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산업부는 이날 보고에서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를 위한 핵심 인프라가 될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의 2030년경 첫 개통 목표 달성 추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총력 대응 계획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흔히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는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핵심 클러스터인 호남권 생산 전기를 핵심 수요지인 수도권으로 나르는 초고압직류송전(HVDC)망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송전망을 비롯한 전력계통 부족은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 확충에 핵심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올해 나온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상으로 2023년 30GW이던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용량을 2038년 121.9GW로 확대될 예정이다.
2030년까지 연평균 7GW의 재생에너지를 보급해야 한다.
그러나 현 추세대로라면 목표 달성은 쉽지 않다.
연간 재생에너지 보급은 2020년 4.5GW로 정점을 찍었고 원전에 정책 무게를 실은 윤석열 정부 들어 연간 3GW 수준에서 정체됐다.
따라서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가 집중된 호남권 생산 전기를 수도권 등 수요지로 나를 특단의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체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38.6GW인데 이 중 약 20%인 7.1GW가 광주·전남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이 사업은 한국 산업화의 원동력이 된 '제2의 경부고속도로'에 비유되기도 한다.
국정기획위는 새 정부 성장정책 해설서에서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이 사람과 물류, 경제의 흐름을 바꿨듯이 에너지 고속도로는 앞으로 대한민국의 산업 지도와 에너지 흐름 그리고 지방 경제의 운명을 바꿀 중요한 인프라"라고 강조한 것은 이 같은 맥락에서다.

[촬영 차대운]
이 대통령은 공약으로 2030년 서해안에 우선 에너지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이를 남해안, 동해안으로까지 넓혀 2040년에는 전 국토에 U자형 에너지 고속도로가 놓이게 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공기업인 한국전력이 책임지고 건설하는 서해안 HVDC는 신해남∼태안∼서인천을 거치는 구간이 430㎞, 새만금∼태안∼영흥 구간이 190㎞에 이른다.
총비용은 7조9천억원, 수송 능력은 8GW에 이른다.
산업부는 과거 고질적으로 반복된 공기 연장 문제 없이 목표대로 2030년경 에너지 고속도로 첫 개통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당초 2036년까지 서해 HVCD망 건설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4개 루트로 세분화해 첫 구간을 우선 2031년에 처음 준공하기로 했다.
◇ 해상풍력으로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RE100 지원으로 수출 경쟁력 지원 대규모 신규 태양광 발전소 건설 용지 마련이 녹록지 않아진 상황에서 재생에너지의 양적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대규모 신규 계획 개발이 가능한 해상풍력에 드라이브를 건다.
앞서 정부는 2030년까지 우선 약 14GW 규모의 해상풍력 설비를 도입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산업부는 주민 수용성 개선을 위한 이익 배분 제도 활성화,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 단지 공동 접속 설비 대상 선제적 전력망 투자 강화, 공공주도형 해상풍력 시장 확대, 국내 풍력발전 소부장 공급망 강화 등 방안을 인라 보고 내용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 협력사들에 RE100(재생에너지 100%) 이행을 요구 중인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유지를 위해 RE100 산단을 조성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공약 이행에도 속도가 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경기 남동부에는 RE100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예고된 전남 RE100 산단도 조기에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산업부는 산단 내 신재생에너지 설비 보급 확대를 유도하는 한편 대형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와 수요 기업이 가상 방식으로 전기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PPA(직접구매계약) 활성화 등 제도 활성화를 통해 기업들의 RE100 수요를 뒷받침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이재명 정부의 재생 에너지 확대 정책이 구체화하면 향후 수백조원 규모의 시장이 국내에서 개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확정된 11차 전기본을 시행하기 위해서라도 2023년 30GW이던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용량은 2038년 4배 수준인 121.9GW로 늘어나야 한다.
약 91GW의 태양광·풍력 발전 설비 확충이 필요하다.
최신 원전 1기 설비용량이 약 1.4GW라는 점을 고려하면 추가 설비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공공·민간 차원에서 수백조원으로 추산되는 투자가 필요하다.
여기에 재생에너지 확대에 수반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 구축에도 수십조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11차 전기본상으로 2038년까지 총 23GW(기가와트)의 ESS 설비가 추가로 필요하다.
시장에서는 여기에 약 40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실용 정부'을 표방하는 이재명 정부는 과거 정부와 달리 재생에너지와 원전의 '합리적 공존'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접근하고 있어 산업부는 이번 보고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실현 방안에 방점을 두면서도 '합리적 에너지 믹스' 차원의 원전 활용 방안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기획위는 새 정부 성장정책 해설서에서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한국적 특성으로 원자력 발전 등과의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산업부 핵심 당국자는 "원전과 재생에너지가 같이 간다는 방향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컨센서스가 정해져 나오고 있다"며 "이 같은 방향으로 하되 구체적인 플랜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는 새 정부의 지침을 받아 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ha@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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