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물가 불안…상반기 무 54%·배추 27%·김 25% 뛰었다
초콜릿 17%·시리얼 10%·커피 9%↑…전체 소비자물가상승률 2.1% 상회
송정은
입력 : 2025.07.03 06:03:01
입력 : 2025.07.03 06:03:01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31(2020년=100)로 작년 동월 대비 2.2% 올랐다.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들어 1월 2.2%에서 4개월 연속 2%대 초반을 유지하다가 지난 5월 1.9%로 떨어졌지만 지난달 다시 2%대를 기록했다.빵(6.4%), 커피(12.4%), 햄 및 베이컨(8.1%) 등에서 오름세가 컸다.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진열된 햄.2025.7.2 seephoto@yna.co.kr
(세종=연합뉴스) 송정은 기자 = 올해 상반기 소비자 물가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이상 올랐다.
전체 물가 지표는 비교적 안정됐지만, 일부 먹거리 가격이 큰 폭으로 뛰어 물가 불안 요소로 지목됐다.
3일 통계청 소비자물가동향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소비자 물가는 작년 동기보다 2.1% 상승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2021년(2.0%)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상반기 물가상승률은 2022년 4.6%에서 2023년 3.9%, 지난해 2.8%로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일부 먹거리 물가 상승률은 전체 소비자물가를 크게 웃돌았다.
수산·축산물 물가지수는 올해 상반기 각 5.1%, 4.3%나 올랐다.
올해 초부터 가격이 줄줄이 인상된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도 3.7%, 3.1%씩 상승했다.
다만 농산물은 작년 동기보다 1.6% 떨어졌다.
지난해 과일값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로 과일 물가가 6.1% 내린 데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로는 무가 올해 상반기 54.0% 뛰어 전체 품목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어 보리쌀(42.0%), 오징어채(39.9%), 컴퓨터 수리비(27.9%), 배추(27.0%), 김(25.1%), 찹쌀(23.8%)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통계청 관계자는 "배추와 무는 폭우와 기온 등 영향으로 올해 출하량이 줄어들면서 올 초부터 계속해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고 말했다.
보리의 경우 지난해 재배면적이 감소했고, 오징어채의 경우 바다 수온이 높아져 오징어 어획량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게 통계청의 분석이다.
출고가 인상이 이어진 가공식품 초콜릿(17.0%), 시리얼(9.9%), 커피(8.8%) 등의 상승률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일부 식품 가격 인상을 내수 부진에 따른 낮은 수요 압력과 유가 하락 등 하방 요인이 상쇄되면서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올해 초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을 1.8%로 전망했다.
다만 조만간 내놓을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서 이를 다시 점검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5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1.9%로 예상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물가상승률이 2% 내외 흐름을 지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체감 물가가 높은 상황"이라며 "물가 당국 입장에서 경계심을 갖고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장마철을 앞두고 여름 배추와 상추 등 채소류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30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채소를 고르고 있다.2025.6.30 ryousanta@yna.co.kr
sje@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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