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는…넷플릭스 등 OTT 혜택 카드 돌풍

한상헌 기자(aries@mk.co.kr)

입력 : 2025.07.22 11:29:56
카드고릴라, ‘소비자 검색 리포트’ 발표
‘공과금·렌탈’ 맞춤 카드 검색 증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2025년 상반기 신용카드 검색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카드고릴라>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5년 상반기 신용카드 검색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영화·문화, 공과금·렌탈, 모든 가맹점 결제 혜택 등 분야의 검색량이 증가했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1월 1일부터 6월 22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내 ‘맞춤 카드 검색’에서 각 혜택군이 검색된 횟수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가장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인 혜택군은 ‘OTT·영화·문화’ 영역이었다. 이 중에서도 OTT 혜택에 관심이 집중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검색량이 89% 증가했다. 소비자들은 정기적으로 지출하는 고정 비용을 아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부 OTT 플랫폼의 요금제 가격이 인상되고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이 확산하면서 구독 비용 할인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다음으로는 ‘공과금·렌탈’, ‘모든 가맹점’ 혜택군 검색량이 많았다. 고물가 시대 필수 지출 생활비와 함께 지출하는 모든 영역에서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함이다.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5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도 관련된 다양한 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 ‘롯데 로카(LOCA) 365 카드’ 등 OTT, 공과금·렌탈 혜택 카드가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 또, ‘현대카드 M’, ‘롯데 LOCA LIKIT 1.2’ 등의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해도 혜택을 주는 카드가 순위권에 진입했다.

올 상반기 카드 소비자의 검색량이 가장 많이 줄어든 키워드는 ‘교통’이었다. 관련 검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했다. 이는 기후동행카드, K-패스 등의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의 등장으로 상대적으로 교통 혜택을 가진 카드의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검색 감소 혜택 2~3위에는 ‘무실적’과 ‘항공 마일리지’가 올랐다.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 13% 줄어들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상반기에는 불경기, OTT 요금 인상, 항공 마일리지 카드 대규모 단종 등으로 인해 검색량에 변화가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장기 추석 연휴, 연말정산·소득공제 등으로 검색 트렌드가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22 12:4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