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자율주행 레이스서 이탈리아팀 우승…카이스트팀은 탈락

오규진

입력 : 2023.01.08 13:58:41


본선 경기 준비하는 KAIST팀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사흘째인 7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 CES' 본선 첫 경기에서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오른쪽)가 이끄는 무인시스템 및 제어 연구팀이 레이스 준비를 하고 있다.이날 경기에서 KAIST팀은 재경기로 치러진 본선 첫 레이스에서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연합팀을 상대로 경쟁을 펼쳤으나 추월 과정에서의 추돌로 탈락했다.2023.1.8 hihong@yna.co.kr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세계 유수의 대학 팀이 참여한 자율주행 자동차 경주 대회에서 이탈리아 '폴리무브'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폴리무브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 CES'에서 독일의 뮌헨공대팀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폴리무브는 IAC(인디 자율주행 챌린지)가 주관한 지난 두 개 대회를 우승한 팀으로 이탈리아 밀라노 이공대학과, 미국 앨라바마 대학 등이 주축을 이룬다.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무인시스템 및 제어 연구팀은 본선 첫 경기에서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연합팀과 경주를 펼쳤으나 추월 과정에서 앞차를 들이받으며 패했다.

이 대회에서 추월 도중 차선을 이탈하거나, 충격이 발생하면 탈락 처리된다.

KAIST팀은 이날 대회가 운영 측면에서 미숙했고, 석연치 않은 판정도 이어졌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다만 심 교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제대로 덤비는 선진국을 이기기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acdc@yna.co.kr

자율주행 레이싱 머신의 질주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사흘째인 7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 CES' 본선 첫 경기에서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무인시스템 및 제어 연구팀의 레이싱 머신이 재경기 전 본선 첫 경기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이날 경기에서 KAIST팀은 재경기로 치러진 본선 첫 레이스에서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연합팀을 상대로 경쟁을 펼쳤으나 추월 과정에서의 충돌로 탈락했다.2023.1.8 hihong@yna.co.kr

(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2.07 08:32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