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에피스 "혈액질환 바이오시밀러, 유럽 판매 허가 가시화"
조현영
입력 : 2023.04.01 08:46:09
입력 : 2023.04.01 08:46:09

[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SB12'(에피스클리)의 판매 허가 긍정 의견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CHMP는 최종 허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여기서 긍정 의견을 받으면 통상 2~3개월가량 소요되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최종 검토를 거쳐 공식 판매 허가로 이어진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SB12는 미국 제약사 알렉시온이 개발한 발작성 야간혈색소뇨증 등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제 '솔리리스'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다.
솔리리스는 수억 원에 달하는 고가 의약품으로, 지난해 연간 글로벌 매출액이 37억6천200만 달러(약 4조7천억 원)에 달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삼바에피스는 현재 유럽 시장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엔브렐·레미케이드·휴미라 바이오시밀러)과 항암제 2종(허셉틴·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안과질환 치료제 1종(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총 6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상업화했다.
SB12는 혈액학 분야에서 회사가 첫 번째로 개발한 제품으로, 허가받으면 유럽 허가 제품은 7개로 늘어난다.
삼바에피스 관계자는 "SB12는 초고가 바이오의약품의 환자 접근성 개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바이오시밀러 개발의 본질적 의미를 실현할 수 있는 의약품"이라며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더 많은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yun0@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로봇으로 머리카락 심는 시대”… MHG, 메타로보틱스 전격 인수
-
2
가상자산 일제히 상승…베트남 무역 합의·솔라나 스테이킹 ETF 상장 영향
-
3
오후장 특징주★(코스닥)
-
4
가상자산 기업들, 美 은행 인가 러시···리플도 제도권 진입 시동
-
5
오후장 특징주★(코스피)
-
6
‘삼천피’ 이후 빛 본 2차전지…신용등급 흔들려도 두자릿수 수익
-
7
NH투자증권, 8200억원 규모 외화채권 발행 성공
-
8
1억원 이상 매도체결 상위 20 종목(코스닥)
-
9
‘오천피’ 다시 외친 李대통령, 상법도 통과···코스피 연고점 깼다
-
10
당일 자사주 체결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