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북권 최대 재개발…상계5동에 4천300세대 주거단지
노후 저층 지역→축구장 2배 공원 품은 주거지로 재개발 본궤도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최대규모 확정…최고 39층·용도지역 상향
윤보람
입력 : 2023.06.05 06:00:13
입력 : 2023.06.05 06:00:13

[서울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오랜 기간 개발에서 소외됐던 서울 노원구 상계5동 일대가 수락산과 연계한 축구장 2배 규모의 공원을 갖춘 최고 39층, 4천300여세대 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노원구 상계5동 154-3 일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
신통기획 최대 규모의 주거지 개발이다.
이 지역은 1980년대부터 주변에서 택지개발사업, 대규모 정비사업, 지하철역 개통 등이 이뤄지는 사이 개발에서 소외됐다.
이로 인해 노후 건축물 밀집, 불법주정차, 보도·차도 혼용 등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해져 개선이 절실했다.
시는 인근 아파트단지의 재건축 시기 도래, 상계재촉지구 개발 등 대대적인 변화를 앞두고 대상지의 개발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했다.
기획안에 따르면 상계5동 154-3 일대는 상계역, 계상초교, 수락산과 연계한 계획 수립을 통해 역세권,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단지), 숲세권을 모두 갖춘 주거단지로 재탄생한다.
높이는 최고 39층, 세대수는 4천300세대 내외로 기획했다.
접근성 제고와 효율적 토지 이용을 위해 대상지 남측 일부 필지를 구역에 포함하고 현재 30개 이상인 종교시설과 주민센터를 이전하도록 했다.
아울러 향후 주변 아파트의 재건축과 상계역의 위상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을 제2종일반주거(7층)에서 제3종일반주거로 상향하고, 창의적 건축 디자인을 적용하면 높이 계획을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했다.
단지 경계부에는 인접한 수락산, 상계역, 학교, 주변 단지와 맞닿을 수 있도록 총 4개소의 공원을 배치한다.
4개 공원의 총면적은 약 1만4천㎡로 축구장 2배 크기다.
상계역, 수락산 등에서 단지로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공원부터 단지 중앙광장을 통과하는 동서·남북 방향의 보행 동선을 구상했으며 이를 따라 주민 이용시설을 유기적으로 넣는다.

[서울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외부 공간은 주변 지역 특성을 고려해 교육(남측), 청년(동측), 녹색(북측), 문화(서측) 4개로 구분했다.
교육특화영역은 계상초와 연계해 안전한 육아 공간을 제공하고 청년특화영역은 상계역과 연계해 청년 유입을 유도하면서 창업 등 활동공간을 지원한다.
녹색특화영역은 수락산과 연계한 친환경 부대시설과 휴식 공간을 배치했으며 문화특화영역은 주민 간 소통과 문화 프로그램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개방감 높고 마당을 갖춘 열린 주거단지를 조성하고자 주동(건물) 저층부 필로티 구조와 함께 가로변으로 열린 형태의 시설을 구상했다.
조화로운 도시경관 창출을 위해 수락산 등 주변 자연경관으로 열린 통경축(조망 확보 공간)을 설정했다.
수락산변으로 테라스하우스를 포함한 중저층 건물을 두고 단지 중앙에는 4개의 탑상형 건물에 랜드마크가 될만한 특화 디자인을 적용한다.
상계5동 154-3 일대의 재개발 후보지는 신속통합기획안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도시와 자연이 만나는 입지적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주변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 경관을 창출한 사례"라며 "동북권 최대규모의 재개발단지 계획으로 지역 일대 발전과 활성화 등 긍정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다음달 물량 쏟아진다”…더본코리아 등 68개사 5.6억주 의무보유 해제
-
2
파미셀, 67.98억원 규모 공급계약(정밀화학 중간체) 체결
-
3
크라우드웍스, ‘리얼 월드 엔터프라이즈 AI’ 컨퍼런스 성료
-
4
한투파PE, 오아시스 지분 매각 추진
-
5
안랩(053800) 소폭 상승세 +3.40%, 5거래일만에 반등
-
6
삼성자산운용, ‘테슬라커버드콜채권혼합액티브’ 순자산 3000억 돌파
-
7
제이에스코퍼레이션, 25년1분기 연결 영업이익 283.32억원
-
8
라온테크, 25년1분기 별도 영업이익 2.09억원
-
9
동구바이오제약, 회사합병 결정
-
10
세아메카닉스, 임원ㆍ주요주주 특정증권등 소유주식수 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