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지오릿에너지 "엑스트라릿, 배터리 등급 리튬 추출 글로벌 테스트"
입력 : 2023.06.23 11:02:59
제목 : [TOP's Pick] 지오릿에너지 "엑스트라릿, 배터리 등급 리튬 추출 글로벌 테스트"
5~10kg 배터리 등급 탄산리튬 제조 능력 시연 포함
미국 지열 발전소 인수 위한 실사 동시 진행[톱데일리] 지오릿에너지(옛 지엔원에너지)의 자회사 이스라엘 엑스트라릿이 올해 하반기 안에 파일럿 플랜트(상업화 이전 생산 시스템)의 시범 생산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23일 "엑스트라릿이 하반기 이스라엘, 요르단, 터키, 캐나다, 미국 등에서 파일럿 플랜트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번 계획에는 5~10kg의 배터리 등급의 탄산 리튬을 제조하는 능력 시연이 포함되어 있 다"고 밝혔다.
지오릿에너지에 따르면 엑스트라릿은 지난 4월 이스라엘 에너지부로부터 직접리튬추출(DLE) 기술을 인정받아 100만달러의 보조금을 지원 받았다. 보조금은 오는 9월 가동을 목표로 이스라엘 사해에 설치되는 파일럿 플랜트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다.
오는 7월에는 요르단 마그네시아 지역의 파일럿 플랜트도 가동된다. 앞서 엑스트라릿은 2022년 요르단 마나시르 그룹과 사해 지역의 요르단 마그네시아 공장 내 염수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말에는 캐나다 앨버타주 소스에서 리튬을 추출하기 위한 파일럿 플랜트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달 이온교환법의 DLE 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지오투리튬과 흡작체 사용계약을 체결했다.
이밖에 분산수 및 폐수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 워터 에너지 서비스( Water Energy Service) 사와 미국 텍사스 서부와 뉴멕시코 남동부의 광물 매장지인 퍼미안 분지 지역 내 석유생산업체의 염수에서 DLE 기술 적용도 추진하고 있다. 엑스트라릿은 지난 5월 워터 에너지 서비스사와 DLE 기술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고, 오는 9월 파일럿 플랫트를 설치할 예정이다.
2021년 설립된 엑스트라릿은 흡작제를 기반으로 한 이온 교환법 DLE 기술을 개발, 5-300mg/l 범위의 저농도의 15개의 염수에서 리튬 추출에 성공했다. 기존 이온교환법 DLE 기술과 비교해 리튬 흡수 능력, 리튬 선택성, 내구성, 비용, 및 처리 시간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엑스트라릿은 최대주주인 지오릿에너지와 리튬 추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지오릿에너지의 사내이사로 선임된 사이먼 릿츤 대표가 관련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현재 미국 지열발전소 인수를 위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열발전소 인수가 완료되면 엑스트라릿 기술을 적용한 파일럿 플랜트를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톱데일리
정혜인 기자 hyeinj@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7.04 15:30
앱트뉴로사이언스 | 1,330 | 13 | -0.97%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