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장벽 제거"…울산대, HD현대중공업에 '유비캠' 1호 개소

김용태

입력 : 2025.01.14 18:35:13


울산대
[울산대학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울산대학교는 울산시 동구 HD현대중공업에 '유비캠'(UbiCam·Ubiquitous Campus) 1호를 개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HD현대중공업 뿌리아카데미관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오연천 울산대 총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사장, 김두겸 울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유비캠은 울산대 글로컬대학 사업의 핵심 과제로, '캠퍼스는 도시 모든 곳에 존재한다'는 모토로 울산 전역에 캠퍼스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 중심 교육과 기업 재직자, 학생, 외국인,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게 목표다.

울산대는 교육부에 대학 설립·운영 규정 개정을 요청, 대학 교지·교사를 임차해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사업은 교육부 '2024 대학 규제혁신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에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교육 수요를 충족하는 모범 사례로 평가받기도 했다.

1호 유비캠인 뿌리아카데미관에서는 산업체 재직자와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교육, 한국어 교육 등 산업체 맞춤형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울산대는 북구 평생학습관, 남구 산학융합지구 등 7곳에 유비캠을 구축해 인공지능(AI), DX(디지털 전환) 교육, 기술 창업, 시민 평생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유비캠은 시·공간의 교육 장벽을 제거해 도시 전체를 교육·산업 생태계 혁신의 장으로 활용하는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유비캠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yongtae@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1.15 08:21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