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신호등 늘리고 노인 조건부 면허 검토
박동환 기자(zacky@mk.co.kr)
입력 : 2023.03.16 17:35:16 I 수정 : 2023.03.16 19:20:58
입력 : 2023.03.16 17:35:16 I 수정 : 2023.03.16 19:20:58
국토부 교통안전대책
정부가 지난 1월 도입된 우회전 신호등을 확대 설치하는 등 교통안전 대책 강화를 추진한다. 16일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과 합동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발표하고 2027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0년의 50% 수준으로 줄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0위권의 교통안전 선진국 진입 목표를 밝혔다. 지난해 기준 국내 보행 사망자 비율은 전체 사망자의 34.1%로 OECD 국가 평균인 18%의 1.9배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지난 1월 22일 도입된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더 확대하고 녹색 신호가 켜져 있을 때에 한해서만 우회전이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1년간 사고가 3건 이상 발생한 곳, 대각선 횡단보도, 차량 접근을 확인하기 어려운 곳 등에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다.
또 정부는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는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운전 능력을 평가해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운전 등을 금지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한다.
[박동환 기자]
정부가 지난 1월 도입된 우회전 신호등을 확대 설치하는 등 교통안전 대책 강화를 추진한다. 16일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과 합동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발표하고 2027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0년의 50% 수준으로 줄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0위권의 교통안전 선진국 진입 목표를 밝혔다. 지난해 기준 국내 보행 사망자 비율은 전체 사망자의 34.1%로 OECD 국가 평균인 18%의 1.9배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지난 1월 22일 도입된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더 확대하고 녹색 신호가 켜져 있을 때에 한해서만 우회전이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1년간 사고가 3건 이상 발생한 곳, 대각선 횡단보도, 차량 접근을 확인하기 어려운 곳 등에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다.
또 정부는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는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운전 능력을 평가해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운전 등을 금지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한다.
[박동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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