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스탁넷(Stock-Net) 고도화한다
김제림 기자(jaelim@mk.co.kr)
입력 : 2025.03.25 16:23:12
입력 : 2025.03.25 16:23:12

코스콤은 ‘스탁넷(Stock-Net)’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현물·파생시장의 주문망과, 시세망 네트워크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코스콤 스탁넷(Stock-Net)은 자본시장 현물 및 파생시장의 주문·체결 업무와 시세 정보를 지원하고, 증권 유관기관 연동망을 제공하는 자본시장의 핵심 네트워크 인프라다.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증권·선물사, 기관투자자 및 유관기관들의 시스템이 연결된 금융투자업무 전용 통신회선으로 지난 1991년에 가동했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주문망 및 시세망 모두 통신속도가 기존 대비 80% 이상 크게 개선됐으며, 네트워크 성능과 서비스 안정성도 함께 향상됐다.
특히 시세망은 통신접속 용량이 10배, 서비스 수량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코스콤은 이번 용량 확대로 대체거래소 출범과 파생상품 야간거래에 따라 예상되는 시세 데이터 증가에도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자본시장 정보 전달의 신속성과 안정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코스콤은 올해 12월 말까지 여의도-부산을 연결하는 핵심 네트워크 인프라도 단계적인 고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통신장비를 최신장비로 교체하고, 경로를 최적화해 여의도-부산 간 데이터 전송시간을 개선할 예정이다.
코스콤의 여의도-부산 간 초고속 광 인프라는 스탁넷 내에서 금융사 메인센터와 재해복구(DR)센터, 지점 간 데이터 통신서비스 운영을 위한 필수 네트워크 인프라다.
현정훈 코스콤 IT인프라사업본부장은 “이번 주문·시세망 고도화를 통해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더욱 안정적으로 고성능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진행될 여의도-부산 간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가 완료되면 회선 당 최대 용량을 기존 10Gbps에서 100Gbps까지 10배 확대할 수 있기에 증권·선물사 및 자산운용사 고객의 대용량 회선 서비스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 상승률 상위종목
-
2
개장전★주요이슈 점검
-
3
제이준코스메틱, 50억원 규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
-
4
“이놈의 대출이자, 나만 힘드냐?”...박 대리에게 물어봤더니 표정이
-
5
제이준코스메틱, 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
6
제이준코스메틱, 100억원 규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
-
7
“카카오게임즈, 신작 라인업 출시로 매출 하락세 상쇄할 전망”
-
8
제이준코스메틱, 50억원 규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
-
9
제이준코스메틱, 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
10
“삼성전자, 1분기 실적 바닥 후 증익 기대”…목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