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삼성전자·네이버, 국가AI컴퓨팅센터 유력 컨소시엄 부상

각 세종 등 기존 데이터센터서 정부 구매 GPU 1만장 우선 구동할 듯국회예정처 "정부 AI 컴퓨팅 인프라 계획 절차적 문제…세부 계획 보완해야"
조성미

입력 : 2025.05.18 07:00:06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정부가 국내에 부족한 인공지능(AI) 컴퓨팅 인프라를 확충할 목적으로 최대 2조5천억원을 투입하는 '국가 AI 컴퓨팅 센터 사업' 공모 마감이 가까워진 가운데 삼성SDS 컨소시엄이 유력 참여 주체로 꼽히고 있다.

18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삼성SDS와 네이버, 삼성전자, AI 소프트웨어 업체 엘리스그룹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가 AI 컴퓨팅 센터 사업 공모에 신청하는 것을 최종 검토하고 있다.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삼성SDS 컨소시엄이 국가 AI 컴퓨팅 센터 사업의 가장 유력한 선정 후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상반기 추가경정예산안 1조5천억원 확보를 통해 올해 안으로 그래픽처리장치(GPU) 1만장을 들여온다는 계획인데 국가 AI 컴퓨팅 센터는 2027년 개소할 예정이어서 그전에 확보한 GPU를 구동할 기존 데이터센터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삼성SDS 컨소시엄은 우선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등 기존 데이터센터 상면에서 GPU 우선 도입분을 구동하고 추후 국가 AI 컴퓨팅 센터가 될 데이터센터를 비수도권에 신규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가 AI컴퓨팅 센터에 관심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가 AI컴퓨팅 센터 구축 사업설명회'에서 참관객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2026.2.7 mjkang@yna.co.kr

다만, 삼성SDS가 데이터센터를 짓기 위해 지난해 매수를 결정한 삼성전자[005930] 구미1공장 부지는 국가 AI 컴퓨팅 센터 입지로 고려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자체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추진하며 국가 AI 컴퓨팅 센터 컨소시엄에 참여 의지를 보인다는 후문이다.

이달 말 공모 마감인 국가 AI 컴퓨팅 센터는 당초 통신 3사가 주요한 참여 주체가 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통신업계 참여 의지는 당초 예상만큼 부상하지 않고 있다.

KT, LG유플러스 모두 공모 마감 2주가량을 남긴 시점에서 사업 참여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은 당초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컨소시엄을 이뤄 이 사업에 도전장을 내미는 유력 주자로 지목돼 왔지만, 최근 해킹 사태를 겪으며 적극적인 행보가 어려운 상황으로 비치고 있다.

국가 AI 컴퓨팅 센터 사업에 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은 100여곳이 넘었지만, 막상 본 사업 신청서를 낼 곳은 손에 꼽힐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공공(지분율 51%)과 함께 국가 AI 컴퓨팅 센터를 운영할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의 대표기업 자격 요건이 신용평가 등급 A 이상의 기간통신사업자 또는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사업자로 규정됐는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이 10여곳에 그치기 때문이다.

기업들 외에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등 지방자치단체가 초광역권으로 연합해 사업에 뛰어드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지자체들은 국가 AI 컴퓨팅 사업 설계 초기부터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센터 유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다만, 지자체들이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 운영해 본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AI·클라우드 관련 기업과 협력 없이는 독자적인 사업 참여가 현실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국회 예산정책처는 추가경정예산안 분석 보고서에서 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 및 정부 주도의 GPU 확보 계획에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보고서는 "AI 컴퓨팅 자원 활용 강화는 1조6천억원의 대규모 신규 사업임에도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 등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GPU 구매를 통한 GPU 서버 확충 추진에서도 클라우드 운영 기업과 협상 조건, 국가 AI 컴퓨팅 센터(SPC)와 GPU 사용 및 이관에 대한 협약, GPU 소유권 등 세부 계획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제4차 AI컴퓨팅 인프라 특별위원회
(서울=연합뉴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3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국가인공지능위원회에서 열린 '제4차 AI컴퓨팅 인프라 특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2025.5.1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csm@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5.18 14:1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