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과기부 장관 "AI 중심 국가 대전환 나선다"
취임사서 AI 3대 강국 도약·연구생태계 복원 강조…AI 활용 주문도
조승한
입력 : 2025.07.17 10:51:39
입력 : 2025.07.17 10:51:39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 과기정통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2025.7.17 scoop@yna.co.kr
(세종=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배경훈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7일 "다가오는 혁신과 변화의 물결, '커밍 웨이브'를 맞는 우리가 전략을 어떻게 설계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 장관은 이날 세종 과기정통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선 지금, 잠재성장률 3%, 국력 세계 5강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거 방식의 답습만으로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첨단과학기술의 거대한 물결이 산업과 경제를 넘어 사회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며 우수 인재 육성과 혁신 생태계 조성, AI와 첨단과학기술 기반 국가 대전환을 통해 획기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장관은 정책 방향으로 AI 생태계 구축, 연구개발(R&D) 혁신생태계 복원, AI·과학기술 인재강국 실현, 국민생활 밀접 과제 추진 등 4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국민주권정부 1호 공약인 AI 3대 강국 도약 실현을 위해 튼튼한 AI생태계를 갖추고 AI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AI 및 디지털 인프라 구축, 사이버 보안 체계 마련, AI 파운데이션 모델 확보, AI 전환(AX) 및 AI 반도체 지원 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간 위축되었던 연구생태계 복원을 위해 충분한 규모의 R&D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폐지된 풀뿌리 기본연구를 복원하고 과학기술에 AI 도입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인재 분야에서는 청년 과학기술인 성장 지원과 AI 중심대학 등을 추진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비롯한 연구자 처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이외에도 통신 서비스 이용자 선택권 강화, 모두의 AI 환경 조성 등도 진행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배 장관은 직원들에게는 "AI를 업무의 동반자로 받아들이는 열린 마인드를 가져 달라"며 작은 분야부터 AI를 활용하며 업무방식을 혁신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그는 현장과 소통을 강조하고 구성원들 간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달라고 강조했다.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 과기정통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2025.7.17 scoop@yna.co.kr
shjo@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택배업체서 상하차 작업 30대 차에 치여 심정지
-
2
전세사기 피해자 2000명, 추가 구제 길 열려…우선변제 기준 바꾼다
-
3
[이번주뭘살까] 초복 앞둔 유통가…삼계탕·장어 등 보양식 할인행사 풍성
-
4
[신상잇슈] CJ '비비고 로제떡볶이'·하이트진로 '후지'
-
5
[금주핫템] 로엠 '체크' 컬렉션·놀인터파크 '백두산 트레일러닝'
-
6
[유튜브월드] 프로야구 인기에 유튜브 채널도 '올스타전'
-
7
[내일은 못볼지도] 고수온에 황금조개된 천수만 새조개…올해 수확량 '0'
-
8
[부동산캘린더] 내주 부산 '르엘 리버파크 센텀' 등 7천956가구 분양
-
9
[이지사이언스] 양 창자에서 고분자까지 '녹는 실'의 대변신
-
10
부천시, 국내외 6개 도시와 관광지 입장료 상호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