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로보틱스랩장 "살만한 가격에 쓸만한 로보틱스 제공해야"
한경협 강연…"기술을 조합해 신사업 이끄는 것이 로보틱스""자율주행 상용화 멀지 않아"…올해 말 '모베드' 출시
김보경
입력 : 2025.07.17 11:07:46
입력 : 2025.07.17 11:07:46

[한경협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귀포=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동진 현대차 로보틱스랩장(상무)은 17일 로보틱스를 기술로 공간을 바꾸고 공간을 통해 사회를 바꾸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살만한 가격에 쓸만한 기술을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로보틱스 설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 상무는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38회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경영자 제주하계포럼'의 둘째 날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업가정신, 도전과 혁신'이라는 포럼 주제에 맞춰 '사람을 위한 공간과 인터렉티브 기술, 로보틱스'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현 상무는 "로보틱스라고 하면 로봇 만드는 거냐고 물으시는데 그것만은 아니다"라며 "경영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철학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철학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술이 필요하다.
기술을 어떻게 조합해 새로운 신사업을 할 것이냐 고민하는 것이 로보틱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로보틱스랩은 하드웨어와 함께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서비스 설루션까지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삶의 공간 속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혼다의 아시모(Asimo), 소프트뱅크의 페퍼(Pepper) 등 앞서 개발된 로봇이 상용화되지 않는 이유로 대량생산 실패와 지속가능성 결여를 꼽았다.
현 상무는 "로보틱스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선 살만한 가격에 쓸만한 기술을 줘야 한다"며 "이 중 쓸만한 기술은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 유지보수까지 고민해야 하는데 현대차 로보틱스랩 개발품 중 대표적인 예가 착용 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라고 소개했다.
엑스블 숄더는 반복적으로 위를 봐야 하는 작업 환경에서 근로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하는 착용 로봇으로, 올해 국내 출시 후 내년 해외 판매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현 상무는 살만한 가격과 관련해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옵티머스 로봇을 거론하며 강조한 공용화와 모듈화, 가치증대라는 3가지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살만한 가격을 충족하는 로보틱스랩의 개발품으로 PnD(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을 들며 "PnD 모듈에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되면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화된 경로를 찾아 어디서든 이동할 수 있는데 이는 오픈 생태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상무는 성공적 신사업을 위해선 이러한 로봇 공급망에 더해 서비스 네트워크가 더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급망과 판매 서비스망의 선순환을 만들어야 사회적 파급효과가 커지고, 그로써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새로운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 상무는 현대차 로보틱스랩이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로는 목적형 웨어러블로봇, 비정형 환경 대응 로봇팔, 문맥 기반 대화형 AI, 이종 로봇 통합 관리 클라우드인 플릿 매니저(Fleet Manager) 등을 들었다.
또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자율주행 사업에 대해선 "자율주행은 다양한 센서 조합을 통해 살만한 가격에 쓸만한 서비스를 주느냐가 관건"이라며 "쓸 만한 기술이 살만한 가격으로 다가올 날이 머지않았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 할 수 있다.
현대차 로보틱스랩이 이를 앞당기고 있다"고 했다.
현 상무는 올해 말 로보틱스랩의 두 번째 양산 제품인 모베드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한 서비스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모베드는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보디에 기능성 바퀴 4개가 달린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로보틱스랩은 더 낫고, 안전하고, 편안하고, 생산적인 삶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vivid@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택배업체서 상하차 작업 30대 차에 치여 심정지
-
2
전세사기 피해자 2000명, 추가 구제 길 열려…우선변제 기준 바꾼다
-
3
[부동산캘린더] 내주 부산 '르엘 리버파크 센텀' 등 7천956가구 분양
-
4
[이지사이언스] 양 창자에서 고분자까지 '녹는 실'의 대변신
-
5
부천시, 국내외 6개 도시와 관광지 입장료 상호 할인
-
6
[머니플로우] 美주식 '대세론' 재부상…보관액 183조원 역대최고
-
7
[길따라] 방울토마토 몇 알에 160만원…호주 여행 '벌금 폭탄' 주의보
-
8
유흥식 추기경, DMZ 방문 추진…유엔사 불허로 무산
-
9
유전 데이터로 아기 선별해 낳는다?…美 스타트업 '슈퍼베이비' 논란
-
10
초복 앞 보신탕 골목은 한산…"폐업도 쉽지않아" 업주들 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