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스테이블코인법 서명…"달러 기축통화 지위 공고해질것"
서명행사서 "매우 곧 발표할 큰 무역합의 몇 개 있다" 소개
김동현
입력 : 2025.07.19 05:16:52
입력 : 2025.07.19 05:16:52

[EPA 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가상화폐의 일종인 스테이블코인을 제도권으로 가져오는 데 필요한 규제 틀을 마련하는 '지니어스 법'(Genius Act)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서명식에서 "지니어스 법은 달러를 담보로 한 스테이블코인의 엄청난 가능성을 확고히 하고, 실현할 명확하고 단순한 규제 틀을 만든다"면서 "어쩌면 이건 인터넷의 탄생 이후 금융 기술에서 일어난 가장 위대한 혁명일 수 있다"고 말했다.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 같은 법정화폐와 일정한 교환가치를 가지도록 설계한 가상화폐다.
그 가치가 안정적이면서 거래가 편리하고 수수료는 은행보다 낮아 해외 송금에 자주 사용되는 등 산업 규모가 급성장했지만, 그동안 규제 사각지대에 있었고 가상화폐 업계는 스테이블코인 활성화를 위해 규제 입법을 촉구해왔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유동성 자산을 담보로 두는 데 지니어스 법은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때 같은 가치의 달러나 단기 미국 국채를 담보로 사도록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건 미국 국채의 수요를 늘려 금리를 낮추고 앞으로 수세대 동안 달러의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다.
기축통화는 너무 중요하다.
우리가 그걸 잃으면 그건 세계대전에서 지는 것과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 참석자들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무역 협상을 담당하는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을 지목하고서는 "우리는 매우 곧 발표할 큰 합의가 몇 개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 상호관세 도입을 발표하면서부터 한국을 포함한 주요 무역 상대국들과 관세율 및 대미 시장 개방 확대 등을 둘러싼 무역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영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합의를 도출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언론 인터뷰에서 인도와의 합의에 매우 가까이 접근했으며, 유럽연합(EU)과도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bluekey@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AI돋보기] "여름이 달라진다" AI가 경고한 미래 시나리오
-
2
당진 하수처리약품 생산공장서 화학물질 누출…근로자 1명 중상
-
3
전세사기 피해자 2000명, 추가 구제 길 열려…우선변제 기준 바꾼다
-
4
[이번주뭘살까] 초복 앞둔 유통가…삼계탕·장어 등 보양식 할인행사 풍성
-
5
[신상잇슈] CJ '비비고 로제떡볶이'·하이트진로 '후지'
-
6
[금주핫템] 로엠 '체크' 컬렉션·놀인터파크 '백두산 트레일러닝'
-
7
[유튜브월드] 프로야구 인기에 유튜브 채널도 '올스타전'
-
8
[내일은 못볼지도] 고수온에 황금조개된 천수만 새조개…올해 수확량 '0'
-
9
[부동산캘린더] 내주 부산 '르엘 리버파크 센텀' 등 7천956가구 분양
-
10
택배업체서 상하차 작업 30대 차에 치여 심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