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셀루메드, 정부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 주관기관 선정
입력 : 2023.06.14 09:13:07
제목 : [TOP's Pick] 셀루메드, 정부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 주관기관 선정
정부지원금으로 BMP2 생산수율 극대화 추진[톱데일리] 셀루메드는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가 시행하는 '2023년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ATC+)'의 주관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국책사업 선정으로 셀루메드는 향후 4년 동안 19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은 정부가 기술 역량이 높은 우수기업연구소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기업의 지속성장을 이끌고 산업혁신의 핵심 주체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산자부는 올해 811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채택된 여려 과제들을 지원할 방침이다
셀루메드는 정부 지원을 받아 골형성단백질(BMP2, Bone Morphogenetic Protein-2)의 생산 수율을 기존 대비 5배 이상 향상시키는 공정 개발 뿐 아니라 BMP2를 활용한 골이식용 복합소재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BMP2는 척추, 치아 등의 손상 부위에 적용돼 뼈가 재생되는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성장인자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고령 인구 증가와 의료기술 발전으로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다. 많은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이 시장 참여를 원하고 있지만, 제조 기술이 까다로워 전 세계에서 단 3개 회사만 상업 생산에 성공했다.
현재 BMP2는 동물세포인 'CHO세포'를 활용하거나 대장균을 사용하는 두 가지 기술에 의해 생산되고 있다. CHO세포 기반 BMP2 생산 기술은 효능이 우수한 제품 생산이 가능한 반면 생산 단가가 높은 편이다. 셀루메드는 동물세포 방식을 채택해 전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국내 최초로 BMP2를 상용화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김영식 셀루메드 연구소장은 "국책사업을 통해 BMP2의 생산수율을 5배 이상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정부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경우, BMP2의 품질뿐 아니라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게 돼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원사업인 바이오·의료기기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써온 결과 이번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다"라며 "국책과제 선정으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며, 연구개발 성공을 통해 독자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셀루메드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BYD와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글로벌 시장 독점판매권을 기반으로 전기 이륜차 및 교체형 2차전지 배터리팩 제품을 개발하고 국내 및 글로벌 인증·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톱데일리
김세연 기자 ehouse@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5.15 12:53
셀루메드 | 949 | 32 | -3.26%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개미 10명중 7명 넘게 투자 폭망하는데”…우르르 몰리는 ‘이 주식’ 어쩌나
-
2
본주는 하락하는데 급등 이어가는 한진칼 우선주
-
3
역대최대 매출에 롯데관광개발 주가 ‘쑥’
-
4
신세계(004170) 소폭 상승세 +3.09%
-
5
천보(278280) 소폭 상승세 +4.29%
-
6
“계절적 성수기에 접어든 롯데관광개발, 연이은 성장세”
-
7
영진약품(003520) 상승폭 확대 +8.89%, VI발동
-
8
전일대비 거래량 증가 종목(코스피)
-
9
수젠텍(253840) 소폭 상승세 +3.00%
-
10
포바이포(389140) 상승폭 확대 +7.88%